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정세균 "국회다운, 국민의 국회 만들겠다…때론 강경함 필요"

송고시간2016-06-09 12:15

"여소야대 20대 국회는 확연히 달라야…폄훼되지 않는 국회 되도록 앞장"

의사봉 두드리는 정세균 국회의장
의사봉 두드리는 정세균 국회의장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9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20대 국회 전반기 의장에 선출된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의장이 회의진행을 알리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이정현 기자 = 20대 국회의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로 선출된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의원은 9일 "의원들의 뜻을 받들어 국회다운 국회, 국민의 국회로 꼭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당선인사 하는 정세균 신임 국회의장
당선인사 하는 정세균 신임 국회의장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의원이 9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국회의장으로 선출된 뒤 당선 인사를 하고 있다.

6선인 정 의원은 이날 더민주 의원총회에서 실시된 경선에서 의장 후보로 선출된 직후 당선소감을 통해 "헌법 정신을 구현하고 미래를 준비하며 국민에게 힘이 되는 국회를 만들어 국회와 정치에 대한 국민 신뢰를 회복하고, 그 신뢰가 원내 제1당인 더민주에 대한 신뢰로 온전히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의원들의 표결을 통해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으로 공식 선출될 예정이다.

더민주 정세균 20대 국회 전반기 의장에 선출
더민주 정세균 20대 국회 전반기 의장에 선출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9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20대 국회 전반기 의장에 선출된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의원이 의장석으로 올라가며 임시사회를 맡았던 새누리당 서청원 의원과 악수하고 있다.

정 의원은 또 "제가 의장을 꼭 하고 싶었던 이유는 국가와 국회, 그리고 우리 당을 위해 헌실할 수 있는 최선의 기회라고 생각해서였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여당을 심판하고 의회권력을 교체한 총선 민심, 산업·경제 전반에 만연한 위기 징후들, 점점 가속화하는 정권의 레임덕, 정권의 위기가 국가의 위기로 이어지지 않도록 해야 하는 의회의 역할과 책임, 삼권분립과 헌법 정신을 위협받는 국회의 위상, 깊어지는 정치 무관심. 대선까지 불과 1년반 밖에 남지 않았다는 조바심 등의 이유 때문에 여소여대 20개 국회는 이전과 확연히 달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에 정세균 <현장연결>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 후보를 추천하는 더불어민주당 경선이 이제 막 마무리된 것 같습니다. 곧 경선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더민주 의원총회장으로 가보겠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정 의원은 "20대 국회는 온건함 만으로는 충분치 않을 것이다. 때로는 강경함이 필요할 것"이라며 "부드러우면서도 강한 국회 운영을 통해 민주주의 위기와 경제 위기를 극복하는데 헌신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잘할 때는 성원을, 잘못할 때에는 매서운 질책을 해달라. 초심을 임기 마지막날까지 지킬 수 있도록 함께 해달라"며 "국가에 충성하고 국민을 잘 섬기는 국회가 돼 신뢰를 회복하고 더이상 국민으로부터 폄훼되지 않는 국회가 되도록 앞장서겠다. 의회의 권능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세균 "국회다운, 국민의 국회 만들겠다…때론 강경함 필요" - 2

hankso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

CID : AKR20190514145800009

title : 美법무장관, 검찰에 'FBI의 트럼프측 감시' 적법성 조사 지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