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화웨이 "5년내 스마트폰 세계1위 목표…하반기 VR스마트폰 출시"

송고시간2016-06-09 09:32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중국 전자·통신제품 제조사 화웨이(華爲)가 삼성전자와 애플을 꺾고 세계 스마트폰 업계 1위로 올라서겠다는 야심을 드러냈다.

리처드 위 화웨이 소비자사업부문장은 홍콩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컨버지' 포럼 행사에서 "화웨이는 세계 스마트폰, 스마트기기 업계에서 1위가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위 부문장은 업계 1위에 오를 때까지 4∼5년 정도 소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화웨이는 중국 시장에서는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유럽 시장에서는 더 매우 빠르게 크고 있다"며 "신흥시장에서도 강한 성장세를 보여 5년 안에 (세계시장) 점유율이 20%, 어쩌면 25%를 넘길 수도 있다"고 기대했다.

현재 화웨이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8% 수준이다.

화웨이가 고전하고 있는 시장은 미국과 일본이다. 미국에서는 중국의 도·감청을 우려하며 화웨이의 네트워크 장비 판매도 금지하고 있다.

위 부문장은 "미국시장에서 소비자들은 주로 통신사를 통해서 스마트폰을 산다"며 "우리는 미국 통신사와 협력해야 하며 이 같은 역량을 쌓는데 시간이 좀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화웨이는 현재 글로벌 기업과의 합작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해 말 구글의 스마트폰 넥서스 6P를 제작했으며, 올해는 독일 라이카 카메라와 5년간 독점 파트너십을 맺고 듀얼 카메라를 장착한 스마트폰 P9을 출시했다.

구글과 가상현실(VR) 기술 제품 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위 부문장은 "올해 가을에 VR 기술을 넣은 신형 스마트폰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올해 스마트워치와 노트북인 메이트북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화웨이 "5년내 스마트폰 세계1위 목표…하반기 VR스마트폰 출시" - 2

heev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