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카카오 퍼블리싱 게임 "구글 마켓서 검색 안 돼" 논란

남궁훈 부사장 "이벤트 경품은 검색돼"…구글, 의도적 검색 배제 아냐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카카오[035720]의 첫 퍼블리싱 게임 '원(O.N.E) for Kakao'가 출시 직후 한 때 구글 마켓에서 제대로 검색되지 않아 논란이 일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원(O.N.E)'은 지난 3일 안드로이드 앱 마켓인 구글플레이에 등록된 이후 '원', 'One','O.N.E' 등 주요 검색어를 입력해도 검색되지 않았다.

마켓 검색창에 게임명을 정확히 입력해도 검색 리스트에서 해당 게임을 찾을 수 없었다. 제대로 된 검색 결과는 2~3일 정도 뒤에야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원(O.N.E)' 출시로 본격적인 게임 퍼블리싱 사업에 뛰어들었던 카카오는 난감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핵심 키워드 검색어가 왜 반영되지 않았는지 불분명하다는 것이다.

특히 남궁훈 카카오 게임 총괄 부사장(CGO)은 지난 5일 페이스북을 통해 "오픈 당일. 마치 악몽처럼 마켓에서 내 게임이 검색이 안된다"며 답답한 심정을 토로하기도 했다.

그는 "이벤트 경품으로 걸었던 '비타500'으로 검색하면 게임이 나온다"며 "추천 검색어로도 검색이 안 되는 건 단순 알고리즘 문제로 설명이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남궁훈 부사장은 이날도 "'원'은 (검색) 광고도 싣지 못했다. 아니 광고가 노출되었다가 강제 취소되었다"는 내용의 글을 올리며 "이런 사례가 과거에도 몇 차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검색어가 바로 반영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원'이라는 글자가 포함된 결과가 많은 만큼 검색 순위에서 밀릴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구글 역시 의도적으로 검색이나 광고에서 배제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보통 검색 키워드 자체가 특이하지 않은 한, 검색어 반영에 하루 이틀 정도 시간이 걸린다는 설명이다.

구글 관계자는 "개발자들이 앱의 검색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일반적인 용어를 피하고 고유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앱 제목을 선택하기를 권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구글 측은 검색 광고에 대해서도 해당 콘텐츠와 문구 등을 기준에 맞는 적합한 형태로 등록해줄 것을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카카오 퍼블리싱 게임 "구글 마켓서 검색 안 돼" 논란 - 2

ye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6/07 18:12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