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美中 투자협정 급물살…3차 네거티브 리스트 교환

(상하이=연합뉴스) 정주호 특파원 = 중국이 미국과의 양자간 투자협정(BIT) 조속한 체결을 위해 자국 시장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추는 세번째 '네거티브 리스트'를 내주중 미국에 제시할 예정이다.

써우후(搜狐)재경에 따르면 미중 전략경제대화의 중국측 대표인 왕양(汪洋) 부총리는 6일 베이징에서 열린 개막식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양국의 BIT 협상대표는 내주 미국 워싱턴에서 협상을 벌일 예정이다.

이번 3차 네거티브 리스트 교환에서 미중 양국이 이견을 좁힌다면 미중간 BIT 체결이 급물살을 탈 가능성이 크다.

앞서 중국과 미국은 두차례에 걸쳐 명시된 시장진출 금지 분야를 제외한 나머지 업종과 품목은 모두 원칙적으로 허용하는 네거티브 리스트를 교환한 바 있다.

당초 3차 네거티브 리스트를 제시하기로 예정됐던 지난 3월 협상에서 중국은 네거티브 리스트를 제시하지 못했다.

양국은 2008년 BIT 협상을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24차례에 걸쳐 협의를 벌여왔으나 투자시장 개방 등을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이에 따라 미국무역대표부는 앞서 3차 네거티브 리스트 교환이 BIT의 최종 합의에 이르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제이컵 루 미국 재정장관도 중국이 새롭게 내놓을 네거티브 리스트에 기대를 표했다.

이번 네거티브 리스트에서 가장 관심이 큰 분야는 외국자본의 지분비율 제한 등 시장진입 문제가 꼽힌다.

천더밍(陳德銘) 전 중국 상무부장은 지난 3월 보아오(博鰲) 포럼에서 "미중간 BIT 협정 문안의 핵심내용이 이미 마무리됐다"며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퇴임 이전에 합의가 이뤄질 수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美中 투자협정 급물살…3차 네거티브 리스트 교환 - 2

jooh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6/06 22:24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