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여군중위, '지옥 테스트' 통과해 최고전사 됐다(종합)

정지은 중위, 한미 '최정예 전투원' 시험 모두 합격
'철녀' 여군중위, 한미 '최정예 전투원' 모두 합격
'철녀' 여군중위, 한미 '최정예 전투원' 모두 합격(서울=연합뉴스) 육군이 "30사단 예하 기계화보병대대 소대장 정지은 중위가 우리 군과 미군의 최정예 전투원 자격시험에 모두 합격했다"고 6일 밝혔다.
정 중위는 작년 11월 육군 최정예 전투원 2기 자격시험을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하고 지난달에는 한미 연합사단이 주관한 우수보병휘장 자격시험에서 합격했다. 사진은 정 중위가 경연대회가 끝난 후 우수보병 취장을 받고 단상에 서있는 모습. 2016.6.6 [육군본부 제공]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 한국판 'GI 제인'이 탄생했다.

GI 제인은 여배우 데미 무어가 주연으로 출연한 영화로 한 여군이 최고전사로 태어나는 과정을 다룬 영화다. 우리 육군의 한 여군 초급장교가 강한 체력과 전투기술로 한미 양국 군의 '최정예 전투원' 자격을 잇달아 취득했다.

육군은 6일 "30사단 예하 기계화보병대대 소대장인 정지은(26) 중위가 우리 군과 미군의 최정예 전투원 자격시험에 모두 합격했다"고 밝혔다.

정 중위는 작년 11월 육군 최정예 전투원 2기 자격시험을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한 데 이어 지난달에는 한미 연합사단이 주관한 우수보병휘장(EIB) 자격시험에서 합격했다.

여군중위, '지옥 테스트' 통과해 최고전사 됐다(종합) - 2

최정예 전투원 자격시험과 EIB 자격시험은 체력과 전투기술을 겸비한 전사(戰士)를 가리기 위한 시험으로, 체력검정, 사격, 급속행군 등 혹독한 시험을 모두 통과해야 자격을 얻을 수 있다.

미 보병학교가 해마다 주최하는 EIB 자격시험은 국내에서는 한미 연합사단이 주관한다. 우리 육군은 EIB 자격시험을 참고해 지난해 최정예 전투원 자격시험을 시범적으로 실시했고 올해 본격적으로 시행에 착수했다.

정지은 중위는 지난달 8∼26일 한미 연합사단 캠프 케이시에서 진행된 EIB 자격시험에서 한국군 합격자 21명 가운데 여군으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렸다. 이번 시험에는 한미 양국 보병 전투원 630명이 참가했으며 이 가운데 한국군은 50명이었다.

미군에서도 EIB 자격을 딴 여군은 아직 없다. 미군은 올해 들어 처음으로 여군에 보병 병과를 개방했기 때문이다. EIB 자격시험에는 보병만 참가할 수 있다.

EIB 자격시험은 체력검정, 주·야간 독도법, 20㎞를 3시간 이내에 완주하는 급속행군 등을 모두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미군 보병들 사이에서도 '지옥 테스트'로 통한다. 시험 기준이 매우 까다로워 매년 참가자의 합격률이 13∼15% 밖에 안된다.

체력검정(PT TEST)에 통과하면 일자별 주·야간 독도법과 3개의 과목을 평가받게 된다. 특히 체력검정과 주·야간 독도법은 원-아웃 제도로 오직 한 번의 기회만 주어지기 때문에 한 치의 실수도 용납하지 않는다. 우수보병 경연대회의 꽃으로 불리는 새벽 2시에 시작하는 20km 급속행군을 3시간 이내에 완주하고, 이어지는 사상자 후송 평가까지 통과해야 EIB를 달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정 중위의 EIB 자격시험 합격 소식을 들은 시어도어 마틴 한미 연합사단장(육군 소장)은 "정 중위는 한미 장병을 통틀어 남녀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해 EIB를 취득한 유일한 여군"이라며 "이 사실을 미 보병학교에도 통보해 미국에도 널리 알리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우리 육군의 최정예 전투원 자격시험도 기준이 까다롭기는 마찬가지다. 정 중위가 참가한 작년 11월 최정예 전투원 2기 자격시험의 경우 85명이 참가했으나 정 중위를 포함한 4명만 합격했다. 이들 가운데 여군은 정 중위가 유일했다.

정 중위는 최정예 전투원 자격시험과 EIB 자격시험에 참가하고자 매일 정확한 자세로 윗몸 일으키기와 팔 굽혀펴기를 200회씩 했고 7㎞ 이상 산악구보를 했다.

용인대 경찰행정학과를 나온 정 중위는 태권도 3단, 유도 3단이며 2012년에는 전국 여자 신인복싱선수권대회에서 3위에 올랐다. 지난해 장교 합동임관식에서는 가장 뛰어난 성적으로 대통령상을 받았다.

정 중위는 "EIB 자격시험에서는 우리 군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힘들 때마다 30사단 구호인 'I can do!'(나는 할 수 있다)를 속으로 외치며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ljglor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6/06 14:44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