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NLL 제집 드나들 듯' 중국 어선,어민이 직접 잡았다(종합)

조업 나가던 우리 어선들 집단행동…NLL 남방서 '잠든' 어선 2척 나포
'NLL 제집 드나들 듯' 중국 어선,어민이 직접 잡았다(종합) - 1
'NLL 제집 드나들 듯' 중국 어선,어민이 직접 잡았다(종합) - 2

(인천=연합뉴스) 신민재 기자 = 서해 북방한계선(NLL) 남방 연평도 인근 해역에서 중국어선 2척을 연평도 어민들이 직접 나포했다.

5일 인천해양경비안전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5시 23분께 NLL 남방 0.3해리, 연평도 북방 0.5해리에 정박돼 있던 중국어선 2척을 연평도 어선 5척이 로프를 걸어 연평도로 끌고 왔다.

당시 중국어선 2척에는 모두 11명의 중국어민이 승선한 상태였다.

중국어민들은 잠을 자던 중이어서 별다른 저항 없이 배에 탄 채로 연평도로 끌려온 것으로 전해졌다.

해군은 연평도 고속함 4척과 고속단정 3척을 NLL 인근으로 기동했고 해경은 경비함정 2척과 특공대 고속단정 1척을 보내 우리 어민과 중국어선을 분리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중국어선을 직접 나포한 연평도 어선들은 이날 오전 4시 50분께 연평부대장의 정식 출항허가를 받고 오전 4시 53분 조업을 위해 출항한 우리 어선 19척 중 일부다.

해군은 연평도 레이더 기지에서 이들 어선이 출항한지 30분 만에 허가된 어장을 이탈해 연평도 북방으로 움직이는 것을 확인하고 관계기관에 상황을 전파했다.

중국어선이 나포된 지역은 NLL 남방이지만 우리 어선도 조업이나 항해를 할 수 없는 NLL 인근 해역이라고 해경은 밝혔다.

해경은 우리 어민들이 조업을 위해 출항한 직후 돌발적으로 북상해 중국어선을 나포한 것으로 보고 있다.

'NLL 제집 드나들 듯' 중국 어선,어민이 직접 잡았다(종합) - 3

연평도에서는 2005년에도 우리 어민들이 불법조업하는 중국어선 4척을 나포한 적이 있다.

해경 관계자는 "나포된 중국어선에 대해서는 불법조업 여부를 조사해 법에 따라 조치하고 우리 어선에 대해서도 조업구역 무단이탈과 관련해 선박 안전조업규칙 등 관련 법률 위반을 위반했는지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건과 관련 국민안전처는 외교부, 해수부, 합참 등 관계기관과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재발 방지와 중국어선의 연평도 근해에서의 불법조업 문제를 긴밀히 논의하기로 했다.

sm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6/05 12:3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