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물부족 中, 산업용 에너지·물 수요량 지역별 '배급'

송고시간2016-06-04 12:17

(홍콩=연합뉴스) 최현석 = 중국 당국이 환경과 자원 보호를 위해 지역별 산업용 에너지와 물 소비량에 대한 제한을 두기로 했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와 재정부, 국토자원부 등 9개 부처는 공동으로 배포한 문건에서 각 지역에 산업 발전을 위한 에너지와 물 소비, 토지 이용에 지역별 제한선을 설정하라고 지시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와 중국 뉴스포털 신랑망(新浪網·시나닷컴) 등이 4일 보도했다.

각 지방 정부는 에너지 등의 사용량 제한선을 설정해 국무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한선은 예외적인 때에만 한 차례 수정될 수 있다.

물 부족 지역과 지하수를 과도하게 소비한 지역은 수자원 자원 등의 개발에 대한 제한선을 설정해야 한다.

중공업에 성장을 의존하는 허베이(河北)성은 국제 기준을 초과한 지하수 추출 규모가 연간 60억㎥에 이르고 있다.

또, 중국 내 주요 산업 지역은 석탄 사용량 감축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수도권인 '징진지(京津冀:베이징·톈진·허베이의 약칭)와 주장(珠江) 삼각주, 공기 오염이 심각한 산둥(山東)성 등은 전체 에너지 소비량 중 석탄 소비량 비중을 포함해 구체적인 감축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이번 정책은 최고지도부가 생태학적 제한선을 요구한 데 따라 시행된 것이라고 언론이 전했다.

다이옌더(戴彦德) 발개위 에너지연구소 부소장은 이번 정책이 에너지 소비를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에너지 사용의 효율성과 질을 개선하려는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다이 부소장은 에너지 소비량에 제한을 두는 것은 현재 비용 체계가 에너지 소비량의 진정한 생태학적 비용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중국 수리부 통계에 따르면 중국 도시 중 약 3분의 2가 물 부족에 직면했으며 중국의 물 부족량은 매년 500억㎥에 달한다.

물부족 中, 산업용 에너지·물 수요량 지역별 '배급' - 2

harriso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