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통계청, 450만 사업체 전수조사하는 '경제총조사' 실시


통계청, 450만 사업체 전수조사하는 '경제총조사' 실시

경제총조사 자문위원회 인사말
경제총조사 자문위원회 인사말(서울=연합뉴스) 1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16 경제총조사 자문위원회에서 유경준 통계청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6.4.1 [통계청 제공]
photo@yna.co.kr

(세종=연합뉴스) 김동호 기자 = 통계청은 국내 모든 사업체를 대상으로 영업규모와 고용인력, 경영실태 등을 총체적으로 파악하는 '2016 경제총조사'를 오는 7일부터 내달 22일까지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한국 전체 산업의 생산, 고용 투입 등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5년마다 실시하는 경제총조사는 2011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다.

조사 대상은 작년 12월31일 기준으로 국내에서 산업 활동을 하는 종사자 1인 이상인 약 450만개 사업체 전부다.

통계청은 올해 '정부3.0' 기조에 맞춰 국세청 등 8개 기관과 협조해 매출액·영업비용·영업이익 등 사업실적 조사를 행정자료로 대체함으로써 사업자의 응답 부담을 크게 줄였다.

조사 대상인 사업체는 인터넷으로 직접 조사에 참여할 수 있다. 조사원의 방문을 받는 면접조사도 가능하다.

인터넷조사는 6월7∼30일, 방문면접조사는 6월13일∼7월22일 진행된다.

인터넷조사의 경우 통계청 조사원이나 080콜센터, 시·군·구 통계상황실을 통해 참여번호를 받으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다.

경제총조사 잠정결과는 올 12월, 확정결과는 내년 6월 공표된다.

통계청은 앞으로 경계총조사를 작년 인구주택총조사와 마찬가지로 각종 행정자료 빅데이터를 연계·활용하는 '등록센서스' 방식으로 전환하기 위해 기업등록부(BR·business register)를 구축하기로 했다.

기업등록부란 주민등록번호처럼 기업별로 번호를 부여해 관리하는 방식이다.

경제총조사 관련 문의는 홈페이지(www.ecensus.go.kr)나 콜센터(☎080-200-2016)를 통해 할 수 있다.

유경준 통계청장은 "사업체 정보가 담긴 조사내용은 통계법으로 철저히 보호되며 통계작성 목적으로만 사용된다"며 "경제총조사를 통해 국내 사업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생산하게 되는 만큼 많은 사업체가 협조해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d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6/06 12: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