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인공지능의 시대, '인성교육'을 위한 지침서 출간

송고시간2016-06-04 08:00

신간 '인성이 경쟁력이다'

(서울=연합뉴스) 박상현 기자 = 인터넷에서 전문지식을 쉽게 얻고,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적 능력을 위협하는 시대가 왔다.

정보통신기술과 로봇이 이끄는 4차 산업혁명이 일어나면서 단순한 지식보다는 창의성과 도전정신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또 인간의 본성인 인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리더십 전문가인 민승기 행복비전 연구원장이 쓴 '인성이 경쟁력이다'는 미래사회에서 인류가 지켜야 할 덕목인 인성에 대한 교육 지침서다.

저자는 연애, 결혼, 출산의 포기를 의미하는 '삼포세대'가 등장하고, 대학에서 스펙만을 따지는 세태가 나타난 원인을 인성의 부족에서 찾는다. 모두가 경제적으로 더 나은 삶만을 추구하다 보니 인간다움을 상실했다는 것이다.

그는 성숙한 사회를 만드는 비결인 인성교육의 8가지 요소로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예(禮), 효(孝)를 꼽는다.

그중에서 특히 강조하는 것은 효다. 소크라테스가 "부모를 섬길 줄 모르는 사람과는 가까이 지내지 말라"고 말한 이유도 인간이 가장 먼저 터득하는 사회적 가치 규범이 효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아이들에게 효를 길러주기 위해서는 무조건 친구 같은 부모가 되려고 하기보다는 예의와 배려로 소통하며 권위를 가진 부모가 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 안정된 가정의 기반은 효이고, 효를 실천하면 부모와 자녀 사이의 소통도 원활해진다고 분석한다.

책에서는 인성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를 위한 조언과 교수법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저자는 맺음말에서 "어른은 아이에게 무한 신뢰의 보호막이 되어주어야 한다"면서 "무엇이든 부모가 나서서 다 해주기보다는 아이들의 정서적인 보호막이 되어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나비의 활주로. 220쪽. 1만4천원.

인공지능의 시대, '인성교육'을 위한 지침서 출간 - 2

psh59@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

CID : AKR20160323086300371

title : "제2의 이자스민 기대했지만…" 아쉬운 이주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