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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판에 스마트폰 터치하면 콘텐츠가 내 손에

KAIST IT융합연구소 개발, 맞춤형 광고·공공서비스에 활용 기대


KAIST IT융합연구소 개발, 맞춤형 광고·공공서비스에 활용 기대

(대전=연합뉴스) 박주영 기자 = 디지털 사이니지(전자 광고판)에 스마트폰을 갖다 대기만 하면 원하는 콘텐츠를 내려받을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KAIST(한국과학기술원) IT융합연구소는 터치 한번으로 디지털 사이니지에서 콘텐츠를 내려받을 수 있는 '원터치 콘텐츠 전송기술'을 개발했다고 2일 밝혔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네트워크를 통해 광고 영상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체로 입간판·디스플레이 등을 통칭한다.

주로 지하철 등 공공장소나 백화점, 대형마트 등 상업공간에 설치돼 있다.

스마트폰에 연구소가 개발한 앱을 실행한 뒤 사이니지에서 상영되는 광고의 업소 쿠폰이나 약도, 무료 전자책 등의 정보를 터치하기만 하면 관련 콘텐츠가 전송된다.

광고판에 스마트폰 터치하면 콘텐츠가 내 손에 - 2

NFC(근거리 무선통신) 기능이나 와이파이(Wifi)가 설치돼 있지 않은 환경에서도 LTE만 이용할 수 있으면 전송 가능하다.

휴대전화에 탑재돼 있는 밝기 변화를 인식하는 조도센서 기능을 활용해 영상의 특정 패턴을 찾아내는 원리이다.

사이니지에 설치된 카메라를 이용해 사진을 찍고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 제작 콘텐츠(UCC)를 만드는 등 엔터테인먼트로도 활용할 수 있다. 기업은 수요자별 맞춤형 광고로 활용할 수 있고, 재난·안전시스템이나 지방자치단체 공공서비스 개발 등 공공수요에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상식 선임연구원은 "최근 디지털 사이니지가 TV·PC·모바일에 이어 '제4의 스크린'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입간판으로 설치돼 있는 탓에 사용자들의 주의를 끌기 어려웠다"면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만 선택적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광고수익 모델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지난달 24일 교내 KI빌딩에서 열린 '제1회 연구의 날' 행사에서 처음 선보였다.

KAIST는 중소기업에 기술 이전을 추진중이며, 국내 특허 8건, 미국 특허 1건 등 9건의 특허를 획득했다.

jyou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6/02 06:15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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