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더민주, 민주주의회복특위 설치…'대여 저격수' 전면배치(종합)

박범계 표창원 김병기 금태섭 박주민 참여…조응천은 빠져지방정부위원장 박영선·디지털본부장 최명길 등 MBC출신 중용
더민주, 민주주의회복특위 설치…'대여 저격수' 전면배치(종합) - 4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이정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일 당내에 '민주주의회복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법조계 출신부터 국정원 출신까지 '대여저격수'들을 전면에 배치했다.

더민주 송옥주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우리당의 총선 공약인 국민 인권보장과 민주주의 회복을 관철시키기 위해 TF(태스크포스)를 구성했다"며 팀장에 판사 출신인 박범계 의원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경찰대 교수를 지낸 표창원, 국정원 인사처장을 지낸 김병기, 변호사 출신인 진선미 금태섭 박주민 백혜련 이재정 의원 등이 위원으로 임명됐다.

더민주, 민주주의회복특위 설치…'대여 저격수' 전면배치(종합) - 2

박범계 의원은 통화에서 "19대에 못했던 것들, 민주주의와 관련된 인권, 권력기관, 부패방지 문제 등에 대해 우리 당론을 잘 집대성해 정기국회에 입법화하는 걸 목표로 하겠다"고 말했다.

검찰 출신이자 박근혜 대통령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낸 조응천 의원이 합류하지 않은 데 대해선 "본인이 청와대에서 있었던 일은 말하지 않겠다고 해 스탠스를 좀 고민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더민주가 이 특위를 만든 것은 20대 국회에서 정치적·이념적 문제에서 원내 1당의 힘을 발판으로 대여 공세를 강화해 반드시 관철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더민주는 민주주의 회복을 명분으로 20대 국회에서 ▲금품수수 및 공금횡령 검사에 대한 징계시효를 폐지한 검사징계법 개정안을 비롯해 ▲전관예우를 금지한 변호사법 개정안 ▲테러를 빙자한 인권침해를 막기위한 테러방지법 개정안 ▲국정 역사교과서 금지법 제정안을 반드시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더민주는 이날 박원순 서울시장이 이미 위원장을 맡고 있는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공동위원장에 박영선 의원을 추가로 임명했다. 이에 따라 고향(경남 창녕)이 같고 지난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 야권단일후보 자리를 놓고 경선했던 두 사람은 당과 지자체 간 정책협의를 이끌게 됐다.

더민주, 민주주의회복특위 설치…'대여 저격수' 전면배치(종합) - 3

더민주는 이어 당내 네트워크·디지털 전략을 총괄하고 누리꾼과의 소통 활성화를 책임질 디지털소통본부장에 최명길 의원을 임명했다.

조만간 발족하는 공정언론특위 위원장은 향후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더민주 간사 의원이 겸직하기로 하고 총괄간사에 김성수 의원을 선임했다.

박영선 위원장과 최명길 본부장, 김성수 총괄간사는 모두 MBC기자 출신이다.

더민주는 또 당내에 서민주거TF도 발족하고 산하에 주거공급소위(위원장 윤관석), 주거안정소위(위원장 윤호중), 복지소위(위원장 이언주)를 두기로 했다.

hysup@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6/01 17:52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