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에티오피아서 코리아에이드 첫선…朴대통령, 사업현장 방문

송고시간2016-05-28 17:37


에티오피아서 코리아에이드 첫선…朴대통령, 사업현장 방문

에티오피아 의료봉사 시찰
에티오피아 의료봉사 시찰

(아디스아바바=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박근혜 대통령과 물라투 테쇼메 위르투 에티오피아 대통령이 28일 오전(현지시간) 아디스아바바 대학에서 열린 코리아에이드 산업현장시찰에서 의료봉사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아디스아바바大서 진료 서비스·음식 제공하고 한국문화 영상 상영
朴대통령, 코리아에이드 사업현장 시찰 뒤 문화공연 관람

(아디스아바바=연합뉴스) 정윤섭 강병철 기자 = 에티오피아를 국빈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아디스아바바 대학교에서 진행된 한국형 개발협력 모델인 '코리아에이드'(Korea Aid) 사업 현장을 방문했다.

박 대통령의 아프리카 순방 계기에 이날 처음 선보인 코리아에이드는 모두 10대의 차량이 수혜자가 있는 곳을 찾아가 산부인과, 소아과, 내과 등 진료서비스와 함께 한식·현지식 등을 제공하고 보건 교육과 K팝 등 한국문화 동영상 등도 상영하는 새로운 형식의 개발협력 프로젝트다.

모두 150명의 현지인을 대상으로 보건, 음식, 문화 서비스를 제공한 이날 코리아에이드 사업현장에는 물라투 테쇼메 에티오피아 대통령을 비롯한 에티오피아 정부 고위 인사들도 방문했다.

박 대통령은 코리아에이드 사업을 총괄하는 김인식 한국국제협력단(KOICA) 이사장으로부터 코리아에이드 사업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실무 운영진을 격려했다. 또 현지 수혜자로부터 참여 소감 등도 청취했다.

박 대통령, 코리아에이드 산업현장 시찰
박 대통령, 코리아에이드 산업현장 시찰

(아디스아바바=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박근혜 대통령과 물라투 테쇼메 위르투 에티오피아 대통령이 28일 오전(현지시간) 아디스아바바 대학에서 열린 코리아에이드 산업현장을 시찰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번 코리아에이드에 참여한 한·에티오피아 양국 의료진과 간담회를 하고 ▲ 수혜자 우선의 현장 중심 서비스 ▲ 보건, 문화, 음식 등 코리아에이드 사업에 대한 상호보완적 활용방안 ▲ 코리아에이드 활동결과에 대한 평가 등을 강조했다.

청와대는 "아프리카연합(AU) 본부가 위치한 아프리카의 수도이자 우리의 핵심 개발협력 파트너 국가인 에티오피아에서 코리아에이드가 공식적으로 첫발을 내디딘 것은 향후 주변국으로 코리아에이드가 확대되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코리아에이드 사업 출범식 후 아디스아바바 대학의 넬슨만델라홀에서 열린 문화 공연을 관람했다.

국립국악원 민속악단의 사물놀이, K스피릿 태권도 시범단 공연, 에티오피아 국립극장 전통공연단의 공연이 어우러진 이번 행사에는 물라투 대통령 등 에티오피아 주요 인사와 현지 대학생, K팝 동호회, 한국전쟁 참전용사 후손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박 대통령은 "오랜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가진 양국이 문화를 통해 서로 공감하고 양국간 문화 교류를 통해 호혜와 상생의 협력 관계를 더욱더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코리아에이드 사업현장 방문 및 문화공연 관람을 끝으로 에티오피아 국빈 방문 일정을 마무리하고 다음 순방지인 우간다로 출국할 예정이다.

solec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