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아프리카 첫 비즈상담회…靑 "280억원 성과 창출"

송고시간2016-05-28 15:40


아프리카 첫 비즈상담회…靑 "280억원 성과 창출"

경청하는 한-에티오피아 정상
경청하는 한-에티오피아 정상

(아디스아바바=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박근혜 대통령과 하일레마리암 데살렌 총리가 27일 오후(현지시각) 아디스아바바에서 열린 한-에티오피아 비즈니스포럼에서 김인호 무역협회장의 환영사를 듣고 있다. 2016.5.27
srbaek@yna.co.kr

(아디스아바바=연합뉴스) 정윤섭 강병철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의 에티오피아 국빈 방문에 맞춰 27일(현지시간) 아디스아바바에서 진행된 1대1 비즈니스 상담회에서 2천400만달러(282억원) 규모의 경제성과를 창출했다고 청와대가 28일 밝혔다.

이번 상담회는 아프리카에서는 처음으로 열린 행사다.

우리기업 40개사, 현지 바이어 157개사가 참여해 243건의 상담을 진행했고, 수출 7건, 프로젝트 수주 5건, 기술협력 1건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가 체결됐다.

청와대는 "에티오피아 관개수력부, 정보통신부, 환경부, 전력청, 도로청 등 에티오피아 정부기관도 바이어로 다수 참여했다"며 "우리기업이 독자적으로 만나기 어려운 기관이었는데 이번 상담회를 통해 면담이 성사됐다"고 말했다.

에티오피아 전력청은 상담회에 참여한 우광테크 및 이스트아프리카사(社)와 우광테크의 전력 기자재를 아디스아바바시(市) 전체의 전력설비에 적용키로 하는 내용의 MOU를 체결했다.

또 아디스아바바 국립경기장 설계를 수주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종합건축사무소 이상건축은 이번 상담회에서 에티오피아 최대 국영기업인 에티오피아건설공사와 '정부청사 재건축 및 도심재개발 마스터플랜 설계 협력' 등 2건의 MOU를 체결했다.

이상건축은 이 사업 수주를 위해 수년간 노력해왔으나 여러 사정으로 사업 추진이 지연되는 와중에 이번 상담회에서 MOU를 체결하게 됐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이밖에 충북창조경제혁신센터 보육기업인 에코힐링은 이번 상담회에서 천연원료 유통업체인 'FAGA 트레이딩 PLC사'와 에코힐링 기술을 활용해 천연화장품을 생산하고 이를 미국 등으로 수출하는 MOU를 맺었다.

solec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