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쌀 과잉생산 유발' 농업직불제 손본다…심층평가 착수

송고시간2016-05-25 14:00


'쌀 과잉생산 유발' 농업직불제 손본다…심층평가 착수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세종=연합뉴스) 김수현 기자 = 정부가 지원 효과가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온 농림수산분야 직불제도 개선에 나섰다.

기획재정부는 25일 2016년도 재정사업 심층평가 착수회의를 열고 농림수산직불제 등 올해 재정사업 심층평가 6개 사업에 대한 평가 방향을 마련했다.

한국폴리텍대학 원주캠퍼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국폴리텍대학 원주캠퍼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농림수산분야 직불제는 쌀 중심으로 이뤄져 쌀 과잉생산을 유발하고 직불제 종류가 복잡해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정부는 농림수산직불제의 역할과 목적을 재정립해 직불제 사업 체계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사립전문대와의 재정 지원 형평성 문제가 제기된 폴리텍대학 지원사업의 경우에는 기능 인력 수요 추이를 분석해 폴리텍대학의 적정 규모를 도출하고 사립 전문대학과의 역할 분담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예산 집행률이 저조하다는 지적을 받은 발전소 및 댐 주변 지역 지원사업군은 발전량, 설비용량에 비례하도록 설정된 지원금 배정 방식을 재검토하고 지원사업을 수행하는 위탁사업자의 관리 부실을 예방할 방안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부처 간 역할 중복, 특정 사업에 대한 재정 지원 편중 때문에 심층평가 대상사업으로 선정된 산업단지 사업군은 지원정책의 적절성을 원점에서 재검토해 정책 대안을 모색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노형욱 기재부 재정관리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노형욱 기재부 재정관리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아울러 중소기업 공공조달지원제도는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실질적으로 높이는 방안을, 군 의무사업군은 군 의료체계를 유지하는 비용과 민간의료로 대체하는 비용을 고려해 군의 독자적인 의료체계 운용이 재정적으로 타당한지 검토하기로 했다.

노형욱 기재부 재정관리관은 평가진에 "재정비효율을 찾아내 바로잡는 심층평가 본래의 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충실히 평가해달라"라고 당부했다.

기재부는 이날 착수회의 이후 7월, 9월, 11월 세 차례에 걸쳐 중간보고 회의를 열 계획이다. 이후 연말까지 평가를 끝내고 유사·중복사업 통폐합, 사업간 우선순위 조정 등 지출 효율화 방안을 제시한다.

porqu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