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임종룡 "기업지배구조 정보, 시장에 충분히 제공하겠다"

송고시간2016-05-25 10:30

'입력절차 간소화' 기업공시종합시스템 전면 가동 시작

임종룡 "기업지배구조 정보, 시장에 충분히 제공하겠다" - 1

(서울=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5일 "기업 지배구조 정보 등 투자자에게 중요한 핵심 정보가 시장에 충분히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기업공시 제도 개선 성과 점검 간담회'에 참석해 "기업 공시 제도는 기업 정보를 적기에 정확하게 시장에 제공해 투자자의 판단을 돕고 궁극적으로 기업의 자금 조달이 원활히 이뤄지게 하는 자본시장의 인프라"라며 이 같이 말했다.

임종룡 "기업지배구조 정보, 시장에 충분히 제공하겠다" - 2

임 위원장은 또 "기업에 과중한 부담이 되지 않는 범위에서 투자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가 적시에 공시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계속하겠다"며 "기업이 공시를 불필요한 부담이 아닌 투자자와 소통하는 적극적 홍보 수단으로 이해하는 문화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간의 정책 추진 성과로 투자자에게 중요 정보가 누락되지 않도록 공시 항목에 열거되지 않은 중요 사항을 공시토록 하는 포괄주의 제도를 도입하고 '회계 절벽' 현상이 잇따라 발생한 조선·건설 등 수주 산업에 대해서는 사업장별 진행률을 알리도록 하는 등 회계 정보 공시를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기업공시종합시스템(K-CLIC) 전면 가동을 맞아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기업 공시 담당자와 자산운용사 펀드매니저, 증권사 애널리스트 등 기업공시 공급·수요자들이 참석했다.

공시 당담자들은 이달부터 새로 시행된 포괄주의 공시 제도에 기업이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당국이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등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또 펀드 매니저와 애널리스트들은 기업 지배구조 등 기업 주가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비재무적 공시 대상을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임종룡 "기업지배구조 정보, 시장에 충분히 제공하겠다" - 3

한편 이날부터 기업공시종합시스템의 전면 가동이 시작됐다.

지금까지는 기업 공시 담당자가 일일히 공시 내용에 맞는 서식을 찾아 내용을 채운 뒤 한국거래소와 금융감독원으로 보내야 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이 시스템 안에서 관련 자료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공시 양식으로 바뀌어 금융감독원과 한국거래소의 공시 시스템에서 관련 정보가 보이게 된다.

ch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