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된장 먹으면 면역력 증진"…속설 아닌 사실이었다

송고시간2016-05-25 08:29


"된장 먹으면 면역력 증진"…속설 아닌 사실이었다

"된장 먹으면 면역력 증진"…속설 아닌 사실이었다 - 1

(서울=연합뉴스) 맹찬형 기자 = 한국인의 전통 장류인 된장을 먹으면 면역력이 향상된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입증됐다.

CJ제일제당은 동물시험을 통해 된장의 면역력 향상 기능을 입증한 연구 논문이 수의학 및 실험동물학 분야 국제 전문학술지인 'Journal of Veterinary Science'에 등재됐다고 25일 밝혔다.

된장의 효과에 대한 기존 연구는 주로 항염증 등 특정 효능에 국한된 것이 많았고, 원료도 된장 자체보다는 된장 내 균주나 특정 추출물을 분리해 그 성분의 효과를 분석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이번 CJ제일제당의 연구는 된장 제품 자체의 전반적인 면역기능 향상에 대한 효능을 입증하고, 해당 연구논문을 국제 저명 학술지에 등재하는 성과까지 끌어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CJ제일제당 연구팀은 시판 중인 자사 된장 제품을 건조분말 형태로 만들어 실험용 쥐에 투여한 결과, 된장을 투여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체액 면역, 세포 면역, 병원성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능력 등 면역관련 지표가 고루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를 공격해 없애는 면역세포인 NK세포는 더 많이 활성화한 것으로 나타나 된장을 먹으면 면역 기능과 관련된 증상으로 알려진 독감, 아토피 등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진다는 점이 확인됐다.

CJ제일제당 식품연구소 발효연구센터 신혜원 책임 연구원은 "최근 많이 진행되고 있는 된장의 항염, 항암 등 효과의 배경에는 된장 자체가 가진 전반적인 면역 증진효과가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한국 전통 장류인 된장 자체의 면역력 향상 기능이 과학적으로 증명된 만큼 된장이 글로벌 건강 장수식품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후속 연구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CJ제일제당은 지난 3월 자체 균주를 적용한 고추장 제품의 동물시험을 통해 체지방 개선 효과가 있다는 점을 입증한 논문을 식품학 및 영양학 분야 국제 전문학술지인 'Journal of Food Science & Technology'에 등재했다.

"된장 먹으면 면역력 증진"…속설 아닌 사실이었다 - 2

mangel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