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낙동강에서 필수지방산 함유한 미세조류 국내 첫 발견

송고시간2016-05-25 12:00


낙동강에서 필수지방산 함유한 미세조류 국내 첫 발견

낙동강 상주보 상류 [연합뉴스 자료사진]

낙동강 상주보 상류 [연합뉴스 자료사진]

(세종=연합뉴스) 전준상 기자 = 낙동강에서 필수지방산을 다량 함유한 녹조류인 파라클로렐라(Parachlorella)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견됐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최근 낙동강 상주보에서 필수지방산 오메가-3와 오메가-6를 많이 갖고 있는 미세조류인 파라클로렐라를 찾아냈다고 25일 밝혔다.

파라클로렐라는 녹조류에 속하는 단세포 생물이다. 독일·영국·미국 등의 강이나 호수에 서식하고 있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담수생물배양연구실 연구진은 경제적 타당성 등 검증을 거쳐 항산화·항염증 등 기능성 생물소재로 파라클로렐라를 고부가가치 건강식품이나 화장품 소재로 개발할 계획이다.

이번에 국내에서 발견된 파라클로렐라는 지방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지방성분의 약 50%가 필수지방산인 오메가-3와 오메가-6로 구성됐다.

오메가-3와 오메가-6는 18개의 탄소로 이뤄진 불포화 지방산(리놀렌산과 리놀레산)이다. 체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외부 음식물로 섭취해야 하는 필수지방산이다.

오메가-3는 아마씨유, 들깨, 호두 등에 많이 포함돼 있다.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인 물질로 알려져 건강식품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안영희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관장은 "파라클로렐라 발견은 낙동강 수계가 생물자원의 서식지로서 생태적 가치가 큰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chunj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