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2015 광주 하계U대회 '기록 유산' 종합백서 발간

송고시간2016-05-24 13:38

(광주=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 '저비용 고효율'로 호평받은 2015 광주 하계유니버시아드(U대회)의 기록 유산이 될 종합백서가 발간됐다.

24일 광주 U대회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유치부터 개최까지 9년 과정을 풀어쓴 '종합백서', 실무자를 위한 '부문별 운영결과 보고서', 국제연맹 제출용인 '최종 보고서' 등 3가지 보고서가 최근 책자와 이동식 메모리(USB) 형태로 제작됐다.

5개 장, 470여 쪽 분량의 종합백서에는 2007년 유치 도전부터 재도전, 유치 성공, 대회 준비, 개최까지 과정과 성과 등이 실렸다.

자원봉사자, 시민, 선수, 미디어 등 참가자들의 인터뷰와 에피소드도 함께 소개됐다.

모두 8권, 약 3천100 쪽에 달하는 부문별 운영결과 보고서는 앞으로 국제대회를 앞둔 실무 담당자들에게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으로 조직위는 기대했다.

영문으로 제작된 460여 쪽 분량 최종 보고서는 유니버시아드 주최 기관인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에 공식적으로 제출하는 마지막 보고서다.

유니버시아드의 가치를 공유하기 위한 지식전수 프로그램의 하나로 제작됐다.

조직위는 지난 3월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FISU 집행위원회에서 최종보고서를 연맹에 제출했으며 170여개 FISU 회원국에도 배포했다.

조직위는 종합백서와 부문별 운영결과 보고서도 중앙부처, 경기연맹, 시·도별 체육회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김윤석 U대회 조직위 사무총장은 "광주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려고 시작된 U대회 역사를 담은 책자"라며 "앞으로 국제 스포츠 이벤트를 유치하고 개최하는데 좋은 교본이 될 것"이라고 자평했다.

sangwon700@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