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그리스 "이도메니 난민캠프 폐쇄 절차…다른 캠프로 분산 배치"

송고시간2016-05-23 21:07

(로마=연합뉴스) 현윤경 특파원 = 그리스가 이르면 24일부터 북부 마케도니아와의 접경에 위치한 이도메니 난민 캠프 소개 작업에 착수한다.

23일 AP통신과 AFP통신에 따르면 그리스 당국은 이도메니 캠프를 폐쇄하기 위해 24일 또는 25일부터 이 수용시설에서 생활하는 8천400여 명의 난민을 다른 지역의 난민 캠프로 보내는 점진적인 작업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지오르기스 키리치스 정부 난민위원회 대변인은 "현재 이도메니 이외의 캠프에 6천 명을 수용할 수 있고, 곧 추가 자리도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도메니의 난민들은 테살로니키 인근 수용소 등에 분산 배치될 것으로 전해졌다.

그리스 정부는 유럽 각국이 난민 입국에 대한 통제를 강화함에 따라 지난 3월 서유럽으로 향하는 주요 통로 역할을 하던 '발칸 루트'가 봉쇄된 뒤 이곳에 발이 묶인 난민들에게 다른 지역으로 옮길 것을 수 개월째 설득해왔다.

이에 따라 지난 2주에 걸쳐 약 2천500 명의 난민이 다른 캠프로 이동했으나 난민 대다수는 불결하고, 열악한 캠프 환경에도 불구하고 서유럽으로 가는 길이 열릴지도 모른다는 희망을 버리지 않은 채 이곳에 머물렀다.

그리스 당국은 확성기를 통해 이도메니 캠프의 난민들에게 떠날 준비를 하라고 경고하는 한편 소개 작업 시 발생할지도 모를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소요 진압 경찰 병력을 이도메니에 집결시켰다.

지난 달에도 이도메니 캠프의 난민 다수가 마케도니아 국경으로 몰려들자 마케도니아 경찰이 최루탄을 발사하며 대응, 난민 200여 명이 다친 바 있다.

그리스 "이도메니 난민캠프 폐쇄 절차…다른 캠프로 분산 배치" - 2

ykhyun14@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