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불의 고리' 인도네시아 시나붕 화산 분출…6명 사망(종합)

송고시간2016-05-22 14:11


'불의 고리' 인도네시아 시나붕 화산 분출…6명 사망(종합)

또 '불의 고리'…인도네시아 시나붕 화산 폭발

[앵커] '불의 고리'에 속한 인도네시아의 시나붕 화산이 현지시간 21일 폭발했습니다. 화산재가 마을을 덮치면서 주민 3명이 사망하고 4명이 다쳤습니다. 김보나 PD입니다. [리포터] 회색빛 화산 구름이 분화구 밖을 둘러 쌓고 있습니다. 폭발 당시 공중으로 3㎞ 높이까지 치솟은 화산재. 인도네시아 북 수마트라 주에 위치한 시나붕 화산이 또다시 폭발했습니다. 이번 폭발로 화산재가 산의 경사면을 따라 서쪽으로 4.5㎞ 가까이 흘러내리면서 인근 마을을 덮쳤습니다. 온통 시꺼멓게 뒤덮힌 거리. 검은 잿더미에 파묻힌 가축들도 보입니다. 아직까지 용암이 불타오르고 사람들은 먼지를 뒤집어 쓴 채 구조에 나섰습니다. <아르 멘 푸트 라 / 시나붕 산 관측소 책임자> "뜨거운 구름이 이 마을을 휩쓸었습니다. 이 마을에서 사망자와 부상자가 나왔습니다." 화산에서 4㎞가량 떨어진 감베르 마을 주민 3명이 사망했고 4명이 부상했습니다. <리아푸트라 푸르바 / 병원 대변인> "남성 두 명과 여성 한 명이 사망했고, 네 명이 심각한 화상으로 위독한 상태입니다." 시나붕 화산은 인도네시아에 있는 120여 개의 활화산 가운데 하나로 태평양 연안지역을 잇는 지진·화산대인 '불의 고리'에 속합니다. 400년 가까이 휴면 사태로 있다가 2010년부터 활동을 시작해 간헐적으로 폭발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4년 2월에도 폭발해 16명의 주민이 사망하기도 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보나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방콕=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불의 고리'에 속한 인도네시아의 화산이 분출해 주민 6명이 사망했다고 현지 언론이 22일 보도했다.

인도네시아 국가재해관리청(NDMA)에 따르면 전날 수마트라우타라(북수마트라)주(州)에 있는 시나붕 화산이 분출했다.

화산 분출로 발생한 화산재는 공중으로 3㎞ 높이까지 치솟았고, 지상에서는 산의 경사면을 따라 서쪽으로 4.5㎞ 가까이 흘러내리면서 인근 마을을 덮쳤다.

이로 인해 화산에서 4㎞가량 떨어진 감베르 마을 주민 6명이 사망했다. 지금까지 확인된 부상자 3명이 모두 위중한 상태인데다 추가 피해자가 있을 수도 있어 사망자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당국은 구조대 이외에 군인과 경찰, 자원봉사자 등을 대거 동원해 대대적인 수색 작업에 나섰다.

시나붕 화산은 태평양 연안지역을 잇는 지진·화산대인 '불의 고리'에 속한 인도네시아에 있는 120여 개의 활화산 가운데 하나다.

400년 가까이 휴면 사태로 있다가 2010년부터 활동을 시작해 간헐적으로 분출하고 있다. 지난 2014년 2월 분출 당시에는 16명의 주민이 사망했다.

'불의 고리' 인도네시아 시나붕 화산 분출…6명 사망(종합) - 2

'불의 고리' 인도네시아 시나붕 화산 분출…6명 사망(종합) - 3

'불의 고리' 인도네시아 시나붕 화산 분출…6명 사망(종합) - 4

meolakim@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