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철도시설공단,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경전철 사업 수주

(세종=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인도네시아가 추진하는 자카르타 경전철(LRT) 1단계 구간 사업을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수주했다.

국토교통부는 16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리는 한-인니 비즈니스포럼에서 철도시설공단과 인도네시아 자산관리공사 작프로(JAKPRO)가 철도시설공단의 자카르타 경전철 사업 참여를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이날 밝혔다.

정식계약은 구체적인 사업방식 협의를 거쳐 늦어도 8월에는 이뤄질 예정이다.

한-인니 비즈니스포럼은 이날 열리는 박근혜 대통령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정상회담을 계기로 개최된다.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를 관통하는 자카르타 경전철은 총 20㎞로 1단계(5.8㎞)와 2단계(14.2㎞)로 나뉘어 사업이 추진된다.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시설공단[연합뉴스TV 캡처]

자카르타 주정부는 1·2단계 사업 이후에 노선을 96㎞가량 연장하는 방안도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철도시설공단은 사업비 3천800억원의 자카르타 경전철 1단계 사업에서 1천500억원이 투입되는 사업관리와 전기·통신·신호 등 철도운영시스템 구축을 맡는다.

1단계 구간은 자카르타 아시안게임이 열리는 2018년 8월 이전에 개통하는 것이 목표여서 이르면 2018년 2월께 완공될 전망이다.

인도네시아는 약 8천억원 규모의 2단계 사업에도 철도시설공단이 참여하길 바라지만 재정사업으로 추진되는 1단계와 달리 2단계는 민자사업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여 수익보장 등에 관한 협의가 필요한 것으로전해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철도사업의 특정 공사가 아닌 철도운영시스템을 패키지 형태로 외국에 수출하기는 처음"이라며 "동남아시아 철도시장에서 한국의 사업수주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jylee24@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5/16 08:54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