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페북 COO 샌드버그 "충격 극복하는 능력 키워야"

송고시간2016-05-15 05:57

UC 버클리 졸업식 축사…다음에 집필할 책 주제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임화섭 특파원 = "충격을 극복하는 능력은 타고 나는 것이 아닙니다. 근육과 같은 것이어서 이를 키우고, 필요할 때 그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셰릴 샌드버그 페이스북 최고운영책임자(COO)는 14일(현지시간) 버클리 캘리포니아대(UC 버클리) 졸업식 축사에서 1년 전 남편을 잃었을 때의 아픔을 설명하며 이 학교 졸업생들에게 이렇게 충고했다.

샌드버그의 남편 데이브 골드버그는 작년 5월 멕시코에서 가족 휴가를 보내며 운동을 하다가 심장부정맥으로 쓰러져 47세로 사망했다.

샌드버그는 남편이 죽은 후 "짙은 안개"와 같은 깊은 비탄을 느껴 이를 도저히 극복할 수 없을 것 같았다며 "생각하고 심지어 숨쉬는 데도 지장을 받았다"고 당시 감정을 표현했다.

그는 슬픔을 극복하기 위해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고 심리학자들이 쓴 책을 읽고 랍비(유대교 율법 교사)로부터 도움을 받았다며 "삶이 여러분을 아래로 빨아들이려고 하더라도 바닥을 박차고 물 위로 올라와서 다시 숨을 쉴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어려운 일을 맞았을 때 여러분들의 깊은 내면에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점을 떠올리기 바란다. 비극이나 상상도 할 수 없이 어려운 일이 닥칠 수 있는 것이 인생"이라며 이를 극복하고 인생에서 감사와 가치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샌드버그가 공개된 자리에서 남편의 죽음에 관해 얘기한 것은 장례식 이후 처음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샌드버그와 가까운 사람들의 말을 익명으로 인용해 샌드버그가 남편을 잃은 후 슬픔을 극복한 경험을 바탕으로 둘째 저서를 쓰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전했다.

샌드버그는 2013년 양성 평등과 여성 리더십을 논의한 '린 인'(Lean In)이라는 책을 냈다.

페북 COO 샌드버그 "충격 극복하는 능력 키워야" - 2

solatid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