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한·이란 반세기>② 솔내음 가득한 테헤란 서울로 어느덧 '불혹'

1977년 조성된 서울로와 인근 서울공원, 한-이란 우호 상징

(테헤란=연합뉴스) 강훈상 특파원 = 테헤란 북부 바나크 지역에 가면 반가운 도로 간판이 눈에 자주 띈다.

'SEOUL St.' 도는 'SEOUL EXP' WAY', 'SEOUL Blvd.' 등으로 다양하지만, 누구라도 이곳이 한국과 연관됐음을 알 수 있다.

'서울로'로 불리는 이 길은 왕복 4∼6차선 넓이에 약 3㎞ 구간이다. 테헤란 부촌인 북부와 중부를 세로로 연결하는 거리다. 서울로 주변엔 이란올림픽위원회, 국제전시장, 테헤란 유일의 13홀짜리 골프장이 들어섰다.

이 도로를 지나는 한국인이라면 왠지 모를 뿌듯함과 향수가 솟아난다.

이란성 쌍둥이처럼 서울로와 자연스레 연상되는 곳이 바로 서울 강남의 테헤란로다. 두 도로 이름은 1977년 테헤란 시장이 서울을 방문했을 때 상대국 수도명을 따기로 해서 탄생했다.

두 도로 나이는 올해로 꼭 마흔 살이다.

한국이나 이란의 정부나 민간 기업이나 할 것 없이 처음 만나면 테헤란로와 서울로를 고리로 어색함을 푼다.

서울로가 테헤란에 생긴 1970년대만 해도 이란은 한국으로선 선망의 나라였다.

오일 달러가 넘쳤던 이란으로 한국 건설 인력 2만여명이 건너와 고되게 일하며 외화를 벌어갔다. 베트남전으로 오갈 데가 없어진 한국인 사업가들도 이란에 정착했다.

가난한 서울 테헤란로는 당시 논밭 사이로 난 자갈길이었다.

이후 40년간 양국 처지는 극적으로 역전됐다. 이란이 국제사회에서 고립되자 테헤란로 이름을 바꾸자는 민원도 있었다.

다행히 양국 간 친선의 기운이 강했기에 도로명을 지금까지 유지할 수 있었다.

서울로 남단에는 반가운 글자를 볼 수 있다.

'ㄷ'자를 세워 놓은 모양의 소박한 공원 입구에 '서울공원'이라는 한글이 선명하다.

이 공원은 서울로와 다르게 서울과 테헤란의 합의로 만들어진 게 아니라 테헤란 시가 스스로 조성했다. 서울에 테헤란로는 있지만 테헤란공원이 없는 이유다.

2002년 당시 친한파 인사였던 말렉 메다니 테헤란 시장이 한-이란 수교 40주년을 맞아 양국 우호를 위해 1만㎡(약 3천평) 넓이로 터를 닦아 이듬해 4월 14일 문을 열었다.

이 공원은 문이 없어 누구나 무료로 들어가 즐길 수 있는 테헤란 도심의 안식처로 인기를 끈다.

공원에 들어서면 익숙한 향기가 가득하다. 소나무에서 배어 나오는 솔 내음이다. 중동에선 쉽게 볼 수 없는 소나무 100여 그루가 공원에 빽빽하다.

테헤란은 자동차가 많아 소음과 매연으로 악명이 높은 데 이 공원은 왕복 8차선 바나크 로(路) 바로 옆인데도 솔숲 덕분에 아늑함과 평온을 느낄 수 있다.

공원 관리인은 "주로 여성이 조깅하러 오고 주말엔 소풍을 온 가족으로 붐빈다"고 말했다.

공원을 둘러보면 '어린이 놀이터'라는 간판이 정겹고 주부 대상 문화 강좌가 주로 열리는 '서울 문화 회관'도 요긴하게 쓰인다.

어린이 놀이터에서 아이를 돌보던 주부 사라(30) 씨는 "테헤란엔 아이들 놀이장소가 부족한 데 집 주변에 서울공원이 있어서 다행"이라며 "항상 오는 곳이지만 이번에 한국 대통령도 이란에 와 서울공원의 뜻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이란 반세기>② 솔내음 가득한 테헤란 서울로 어느덧 '불혹' - 2
<한·이란 반세기>② 솔내음 가득한 테헤란 서울로 어느덧 '불혹' - 3
<한·이란 반세기>② 솔내음 가득한 테헤란 서울로 어느덧 '불혹' - 4
<한·이란 반세기>② 솔내음 가득한 테헤란 서울로 어느덧 '불혹' - 5
<한·이란 반세기>② 솔내음 가득한 테헤란 서울로 어느덧 '불혹' - 6
<한·이란 반세기>② 솔내음 가득한 테헤란 서울로 어느덧 '불혹' - 7

hska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5/10 07: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