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파블로 트라페로 영화감독 "궁극적 메시지 믿지 않아요"

베니스 은사자상 수상작 '클랜'으로 전주영화제 찾아

(전주=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감독이 관객에게 궁극적인 메시지를 전할 수 있다는 사실을 믿지 않아요. 질문을 던지고, 다양한 관객의 반응과 담론을 자유롭게 끌어내는 것이 감독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30일 전북 전주시 고사동의 한 카페에서 만난 파블로 트라페로(45) 감독은 제17회 전주국제영화제 '월드 시네마스케이프: 마스터즈' 부문에 초청된 영화 '클랜'에서 궁극적으로 전하고 싶었던 메시지를 묻는 말에 이렇게 답했다.

파블로 트라페로 영화감독 "궁극적 메시지 믿지 않아요" - 2

다음 달 12일 국내 개봉하는 '클랜'은 1980년대 아르헨티나에서 벌어졌던 희대의 일가족 범죄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다. 당시 아르헨티나 사회에 대한 비판을 함께 담은 이 작품은 라틴 아메리카 영화의 정수를 담은 수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영화는 제72회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은사자상(감독상)을, 남미 최대 영화제인 제30회 마르델플라타 국제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각각 받았다.

선악의 양극단을 수시로 넘나드는 푸치오(기예르모 프란셀라)의 범죄에 가족 구성원들은 암묵적으로 혹은 자발적으로 동조한다. 영화는 관객에게 '내가 저 상황이면 어땠을까'라고 끊임없이 감정이입하며 긴장을 유발한다.

트라페로 감독은 "범죄 말고는 여느 가족과 다름없는 푸치오 가족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관객은 영화에 자신의 상황을 이입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라면서 "가깝고도 멀게 느껴지는 경험을 동시에 주고 싶었다"고 연출 의도를 밝혔다.

이 영화의 제목인 '클랜'(clan)은 씨족, 집단, 무리라는 의미다. 극 중 다정한 이웃으로 가장한 채 납치와 감금, 살인을 일삼는 극악무도한 푸치오 가족을 지칭한다.

그는 "영화는 아르헨티나의 군부 독재 시절의 끝에 민주주의가 탄생하는 과정을 보여주기도 하고, 아버지와 아들이라는 부자관계를 자세히 그리고 있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 사견이 관객에게 나쁜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에 최대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도록 영화를 연출했다"면서 "극장에 갈 때도 사전 정보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 영화를 관람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영화는 실화를 선정적인 소재로만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1980년대 아르헨티나 군부독재 정권이 저질렀던 이른바 '더러운 전쟁'이라는 맥락으로 이어간다.

다만, 트라페로 감독은 관객이 이번 영화를 사회적 문제로 확장해 해석하기보다는 가족 이야기에 집중해 봐줬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피력했다.

'클랜'에서 영화적 재미의 8할은 선악의 두 극단을 수시로 넘나드는 기예르모 프란셀라의 이중적인 캐릭터 연기 덕분이다.

트라페로 감독은 "내가 정말 좋아하는 배우"라면서 "그의 전작들이 주로 코미디 영화에 관객을 웃기는 배역이었기 때문에 이번 영화 캐스팅에 주변을 설득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다"고 전했다.

또 "배우 개인적으로도 매우 큰 변화를 시도한 작품"이라며 "롱테이크 장면에서 강렬한 인상을 연출하기 위해 눈을 깜빡이지 말라는 어려운 주문을 했고, 그는 훌륭히 이런 과제를 소화해 냈다"고 말했다.

그는 좋아하는 한국 감독으로 박찬욱, 홍상수, 김기덕을 언급했다. 최근에 본 영화로는 이병헌·조승우·백윤식 주연의 '내부자들'이라고 했다.

트라페로 감독은 "한국영화가 가진 다양성을 사랑한다"며 "그만큼 한국영화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할 기회가 많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전주영화제에서 자신의 영화에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할 색다르고 다양한 한국영화를 많이 만나고 싶다고 덧붙였다.

파블로 트라페로 영화감독 "궁극적 메시지 믿지 않아요" - 3

redfla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4/30 19:2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