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거래소, S&P와 손잡고 스마트베타지수 개발한다

송고시간2016-04-24 12:00

(서울=연합뉴스) 성서호 기자 = 한국거래소가 그동안 민간 지수사업자가 주로 개발해온 '스마트 베타지수' 개발에 직접 나선다.

한국거래소는 22일 미국 뉴욕에서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와 스마트 베타지수를 공동 개발하고 마케팅을 통한 수익배분을 하기로 상업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스마트 베타지수는 밸류(value)나 퀄리티(quality) 등 특정 요소를 이용해 종목을 선정하거나 지수를 산출해 시장수익률(β) 대비 초과수익(α)을 추구하는 지수다.

지난해 6월 말 현재 미국의 스마트 베타 상장지수상품(ETP) 규모는 540조원으로 운용자산(AUM) 기준으로 전체 시장의 21%를 차지한다.

국내 스마트 베타 ETP 상품은 지난해 말 기준 2천869억원(12개 종목)에 불과해 민간 지수사업자가 만든 지수가 주로 활용돼왔다.

거래소, S&P와 손잡고 스마트베타지수 개발한다 - 2

거래소는 국내에서 투자수요가 많고 이해하기 쉬운 4∼5개 스마트 베타지수를 우선 개발해 올해 상반기에 내놓을 계획이다.

거래소는 또 올해 안에 상장지수펀드(ETF) 등 연관 상품의 상장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S&P가 해외에서 개발해 성공한 스마트 베타지수의 지수산출방법론을 적용해 지수를 만들겠다"며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거쳐 국내 특성이 반영된 지수산출방법론을 S&P와 공동 연구해 개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soh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