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세계자연유산 제주도 자연생태계 보존 연구 본격화

송고시간2016-04-18 12:00

기초지원연-세계유산·한라산연구원 업무협약 체결


기초지원연-세계유산·한라산연구원 업무협약 체결

(대전=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KBSI)은 세계유산·한라산연구원과 함께 제주도 자연생태계 보존을 위한 지질, 환경, 생물자원 연구를 본격화한다고 18일 밝혔다.

양 기관은 이를 위해 이날 제주세계자연유산센터에서 '제주지역 지질·환경·생물자원 공동연구'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측은 앞으로 ▲ 제주지역 지질·환경·생물자원의 학술조사 연구 및 활동 ▲ 협력 기관의 시설 및 장비 등 공동 활용 ▲ 기타 관련 협력사업 및 우호증진에 관한 사항 등에서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양 기관은 한라산과 여러 오름을 형성한 화산활동의 특성과 시기를 규명하고 제주도 형성 역사를 밝히는 연구를 비롯해 제주도 지층 내 지하수 특성 규명과 지속적인 활용 및 보전 방안을 연구할 계획이다.

또 제주도 자생식물의 생리활성물질 추출 연구로 친환경 신물질 발굴·산업화 가능성을 타진하고 백록담 내 수계 생태계 조사도 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UNESCO의 생물권보존지역, 세계자연유산, 세계지질공원으로 인증된 지질 환경 및 생물자원 연구의 보고다.

기초지원연은 이번 협약으로 제주도의 자연 생태계를 보존하고 자생유전자원을 활용하는 종합적인 연구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광식 기초지원연 원장은 "이 협약을 통해 국내외 화산활동 및 지하수 관련 연구와 한라산 수계 생태계·아열대 생물자원의 개발과 활용을 극대화해 지방자치단체와 정부출연연구소 간 모범적인 협력 사례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자연유산 제주도 자연생태계 보존 연구 본격화 - 2

scitec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