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비행기 1등석' 닮은 고속버스 올 추석부터 운행(종합)

요금은 우등보다 30%↑…서울∼부산·광주에 우선 투입
최정호 국토부 차관 "부산국제모터쇼 전시…9월 실제 운행"

(세종=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올해 추석에는 비행기 일등석만큼 좌석이 편안한 '프리미엄(고급형) 고속버스'를 타고 고향에 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정호 국토교통부 차관은 12일 기자간담회에서 "6월 열릴 부산국제모터쇼에 프리미엄 고속버스 시제품이 전시된다"며 "9월께는 실제 운행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항공기 퍼스트 클래스나 비즈니스 클래스만큼 좌석이 편안하고 편리한 고속버스를 말한다.

비행기처럼 좌석마다 모니터가 설치돼 고속버스로 이동하며 영화를 보는 것도 가능하다.

현재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이 현대자동차[005380]에 프리미엄 고속버스 제작을 발주한 상태다.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운전자를 포함해 21인승으로 제작될 예정이라 29인승(운전자 포함)인 우등고속버스보다 좌석 수가 적다.

이에 따라 요금도 우등고속버스보다 30%가량 비쌀 전망이다.

올해 추석에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우선 투입될 예정인 서울∼부산과 서울∼광주노선은 요금이 각각 4만4천400원과 3만3천900원으로 책정될 것으로 보여 우등고속버스보다 7천800원(29.8%), 9천800원(28.3%) 비싸다.

국토부 관계자는 "프리미엄 고속버스 요금은 KTX보다는 낮을 것"이라며 "KTX는 물론 저가항공사(LCC) 등과도 경쟁 관계이기 때문에 경쟁력이 확보되는 수준에서 (요금이) 결정되리라 본다"고 말했다.

'비행기 1등석' 닮은 고속버스 올 추석부터 운행(종합) - 2

한편, 최 차관은 기자간담회에서 "항공안전대책이 곧 발표된다"면서 "인적요인으로 발생하는 사고를 줄이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 차관은 "항공사고가 발생할 조그마한 개연성이나 항공기 안전·관리에 관한 문제는 항공사 직원들이 회사에 기탄없이 말할 수 있는 문화가 조성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각 항공사에 노선을 배정할 때 해당 항공사가 안전을 얼마나 고려하는지도 반영하고 있다"면서 "어떤 항공사 문화가 안전을 중시하는지 측정하기는 어렵지만 (노선배정 시) 전반적으로 보겠다"고 덧붙였다.

최 차관은 중국 등 외국으로 조종사들이 빠져나간다는 지적에 "조종사들이 외국으로 나가는 것을 강제로 막을 수는 없다"면서 "항공사들이 더 나은 복지·봉급을 제공해 (조종사를) 붙잡을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항공정비사업(MRO)에 대해서는 "항공기 엔진까지 국내에서 정비할 수 있도록 MRO 단지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히면서 "내년 말 인천국제공항에 LCC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정비격납고가 신설된다"고 말했다.

콜버스나 헤이딜러 등 국토교통 분야에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신사업이 등장하는 것과 관련해 최 차관은 "국민이 편리해진다면 (새로운) 서비스는 당연히 도입돼야 한다는 것이 제1원칙"이라고 밝혔다.

이어 "포럼 등을 구성해 교통 분야 신산업 출현에 대비하고 있다"면서 "기존 업계는 어떻게 연착륙시킬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 차관은 KTX세종역 신설이나 영남권신공항 입지 선정 등 민감한 문제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KTX세종역과 관련해서는 "국가 전체 철도망을 구축하는 데 필요하다면 검토해보겠지만 검토한 사실도 없고 총선을 앞두고 답변하긴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영남권신공항 입지 선정에 대해서는 "전문기관인 프랑스 파리공항 공단엔지니어링(ADPi)이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라며 "6월 최적의 후보지를 발표한다"는 기존 계획을 다시 밝혔다.

'비행기 1등석' 닮은 고속버스 올 추석부터 운행(종합) - 3

jylee24@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4/12 16:02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