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페이스북 메신저, 080전화 대체하나? "기업용 챗봇 공개 예정"

송고시간2016-04-09 06:12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임화섭 특파원 = 한국의 '080', 미국의 '1-(800)' 전화가 각각 맡아 온 기업의 고객 응대 업무를 대체할 수 있는 메신저 기능을 세계 최대 소셜 미디어 페이스북이 내놓을 예정이다.

미국 언론매체들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12∼13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개발자회의 F8에서 자사 메신저를 위한 기업용 챗봇(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페이스북은 챗봇을 만드는 데 필요한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와 라이브 챗용 웹 플러그인을 일부 개발자들에게 제공 중이다.

이 사실은 페이스북이 일부 개발자들에게 배포한 자료가 인터넷에 공개되면서 알려졌다.

앞으로 몇 주 안에 페이스북은 메신저용 디지털 명함이라고 할 수 있는 '메신저 코드'라는 것도 놓을 예정이다.

페이스북 메신저 사용자가 이 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스캔하면 이 메신저 코드의 주인인 개인이나 기업이 메신저 연락처로 등록된다.

이는 친구 연락처를 등록하는 스냅챗의 '스냅코드'와 비슷한 기능이다.

또 페이스북 메신저 계정은 앞으로 'm.me/사용자명' 꼴의 인터넷 주소(URL)를 갖게 되며, 사람들이 이 주소를 방문하면 메신저 계정의 주인에게 채팅으로 말을 걸 수 있다. 페이스북은 회원 프로필에 대해 'www.facebook.com/사용자명' 꼴의 URL을 부여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작년 F8에서 '메신저 플랫폼' 전략을 발표했으며, 올해 F8에서는 이를 인공지능과 결합해 구체적 서비스와 지원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페이스북 메신저의 월 사용자 수는 9억 명이며, 페이스북 산하 왓츠앱(사용자 수 10억 명)과 별개로 운영된다.

페이스북 메신저, 080전화 대체하나? "기업용 챗봇 공개 예정" - 2

solatid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