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내년도 최저임금 시급 1만원으로 인상해야"

송고시간2016-04-06 11:18

시급 1만원 요구합니다!
시급 1만원 요구합니다!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최저임금연대 주최로 열린 최저임금 1만원 요구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최저임금 1만원 요구 기자회견
최저임금 1만원 요구 기자회견

(서울=연합뉴스) 권영전 기자 = 최저임금위원회의 올해 첫 전원회의를 하루 앞두고 내년도 최저임금을 시급 1만원으로 인상해야 한다는 기자회견과 투쟁 선포식이 잇따라 열렸다.

'최저임금 1만원 쟁취 위한 민주노총 투쟁선포'
'최저임금 1만원 쟁취 위한 민주노총 투쟁선포'

'최저임금 1만원 쟁취 위한 민주노총 투쟁선포'

(원주=연합뉴스) 민주노총 원주지역지부 관계자들이 6일 원주시 무실동 고용노동부 원주지청 앞에서 '최저임금 1만원 쟁취를 취한 투쟁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민주노총 원주지역지부 제공]
ryu625@yna.co.kr

양대노총과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최저임금연대는 6일 오전 10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2017년 최저임금을 1만원으로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소득 비율 하락폭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2위에 해당한다는 보고서를 인용하면서 "경제주체의 한 축인 가계에 적절히 소득이 돌아가지 못해 소비부진이 야기되고 경제성장 둔화로 이어지는 굴레에 빠진 것"이라고 최저임금을 인상해야 하는 이유를 역설했다.

이들은 노동자가 생계를 꾸려나가는 데 부족함이 없을 정도의 수준으로 최저임금이 결정될 때까지 투쟁을 계속하겠다고 예고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4시 정부서울청사 건물 앞에서 최저임금 시급 1만원, 월급 209만원을 요구하는 최저임금 투쟁 선포식을 열 예정이다.

시급 1만원 촉구 기자회견
시급 1만원 촉구 기자회견

(세종=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민주노총 세종충남.충북지역본부 및 최저임금 1만원 실현을 위한 세종충남운동본부 회원들이 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고용노동부 앞에서 '2017년최저임금 시급 1만원ㆍ월급 209만원을 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jeong@yna.co.kr

최저임금은 2014년 5천210원, 지난해 5천580원, 올해 6천30원으로 매년 7∼8%가량 인상돼왔다.

comm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