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中 시진핑 첫 체코 방문…'일대일로' 친구맺기

송고시간2016-03-27 12:53

(서울=연합뉴스) 인교준 기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8일부터 사흘간 체코를 국빈 방문한다고 관영 차이나데일리 등 중국 매체들이 27일 보도했다.

시 주석은 밀로시 제만 체코 대통령의 초청으로 체코를 방문한다. 시 주석의 체코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다.

제만 체코 대통령은 지난해 9월 베이징(北京)에서의 항일전쟁 승리 열병식에 유럽연합(EU) 회원국 대통령으로서는 유일하게 참석한 바 있다.

중국은 시 주석 체제 이후 신경제구상인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프로젝트에 체코를 중요 파트너로 여기고 있다.

마커칭(馬克卿) 주체코 중국대사는 "체코는 중국의 일대일로 프로젝트에 강력하게 호응하고 있다"면서 "중국은 체코의 수도 프라하를 중·동부 유럽에서 중국의 금융 중심지로 만들 계획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 대사는 이어 "중국은 체코와 금융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양국이 무역·투자에서 양국 화폐 사용을 확대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차이나데일리는 시 주석의 방문에 앞서 체코 정부가 일대일로 프로젝트에 호응하는 구체적인 협력안을 제시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시 주석의 체코 방문을 계기로 열릴 양국 정상회담에서 무역·투자·항공·금융 분야의 협력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시 주석은 체코 방문을 마치고 제4차 핵 안보 정상회의 참석차 미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中 시진핑 첫 체코 방문…'일대일로' 친구맺기 - 2

kjih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