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애플 주총서 'FBI에 저항' 팀 쿡에 기립박수

쿡 "고객 프라이버시와 안전, 확고히 옹호"

(쿠퍼티노<미국 캘리포니아주>=연합뉴스) 임화섭 특파원 = 테러 용의자가 쓰던 아이폰의 보안기능을 해제해 달라는 미국 연방수사국(FBI)의 요청을 애플이 거부한 후 처음 열린 이 회사 주주총회에서 최고경영자(CEO) 팀 쿡이 기립박수를 받았다.

AP통신 등 미국 주요 언론매체들에 따르면 애플은 26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 있는 이 회사 사옥에서 주주총회를 개최했다.

쿡 CEO는 이 자리에서 "우리는 우리 고객들의 프라이버시와 개인적 안전을 확고히 옹호한다"며 애플이 FBI의 요구를 거부하는 이유를 설명하면서 "이런 것들이 해야 할 올바른 일"이라고 말했다.

신디 콘 전자프런티어재단(EFF) 대표는 이날 주총에서 "착각해서는 안 된다. 우리 모두의 보안이 걸려 있는 문제"라며 애플의 입장을 지지하는 발언을 해 참석자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았다.

민권운동가로 유명한 제시 잭슨 목사는 주총 발언에서 FBI에 맞서 싸우기로 한 애플에 감사한다며 정부가 전례가 없는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FBI가 1960년대에 흑인 민권운동가 마틴 루서 킹 박사의 전화를 도청하는 등 정치 사찰을 벌였던 사실을 지적하면서 "우리는 이런 길을 다시 걸을 수 없다. 우리 중 일부는 후버와 닉슨과 매카시 시절을 기억하고 있다"고 말했다.

J. 에드가 후버는 FBI가 창설된 1935년부터 그가 죽은 1972년까지 FBI 국장으로 재직한 인물로, 당시 FBI는 민간인 사찰로 악명이 높았다.

리처드 닉슨 대통령은 워터게이트 빌딩에 있던 야당 선거사무실에 도청장치를 설치한 사실이 들통나 1974년 하야했다. '매카시즘'이라는 말의 어원인 조지프 매카시 상원의원은 1950년대에 의회에서 '마녀사냥'식의 무차별 이념공세를 폈던 인물이다.

FBI는 작년 12월 2일 캘리포니아주 샌버너디노에서 총기 난사를 벌인 후 사살된 사예드 파룩(28)이 쓰던 아이폰 5c의 보안기능을 해제해 달라고 애플에게 요구하고 있다.

FBI는 아이폰의 보안 기능 중 일부를 회피할 수 있도록 좁은 범위에서 애플에 도움을 요청하고 있을 뿐이라는 의견을 밝혀 왔다.

그러나 애플은 FBI의 요구가 아이폰을 해킹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는 소프트웨어를 새로 제작토록 강요하는 행위라며 이에 저항하고 있다.

일단 만들어지면 완전히 파괴하는 것이 불가능한 디지털 기술의 속성상 정부당국이나 범죄자들이 이를 악용할 수 있다는 것이 애플의 의견이다.

구글, 트위터,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등 주요 정보기술(IT) 대기업들은 기술적 문제에 관한 전문가 의견서(amicus curiae)를 제출해 애플의 입장이 올바르다는 의견을 밝힐 예정이다.

쿡 CEO는 이날 주총에서 최근 15개월간 애플이 19개 회사를 인수했다면서 "훌륭한 기술과 훌륭한 사람들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비용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경제가 침체하는 시기가 오히려 신생기업을 인수하는 데 적기라는 견해를 밝혔다.

쿡은 애플의 자동차 분야 진출에 대한 질문을 받고 즉답을 하지 않았으나 상당히 오랜 기간이 걸릴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크리스마스 이브에 무슨 선물이 있을지 무척 궁금했던 어린 시절"에 관해 얘기한 후 "아마도 당분간 크리스마스 이브일 것"이라고 말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작년에 애플이 2019년 전기자동차 출시를 목표로 삼고 있다고 보도했으며, 최근 애플인사이더는 애플이 이 신규사업의 진행 상황에 불만을 품고 관련 분야 신규 채용을 중단했다는 보도를 내놨다.

애플 주총서 'FBI에 저항' 팀 쿡에 기립박수 - 2
애플 주총서 'FBI에 저항' 팀 쿡에 기립박수 - 3

solatid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27 07:27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