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일본·필리핀, 방위장비협정 곧 체결…남중국해서 중국 견제

아세안 회원국과 일본 사이의 첫 방위장비협정, 훈련기 공급 가능성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남중국해를 둘러싸고 중국과 주변국들의 갈등이 첨예한 가운데 일본이 필리핀에 방위 장비를 공급할 수 있는 협정을 곧 체결할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NHK의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르면 다음 주에 필리핀과 방위 장비·기술 이전에 관한 협정을 체결할 계획이다.

작년 11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베니그노 아키노 필리핀 대통령의 회담 때 양국은 협정 체결을 큰 틀에서 합의했으며 이후 실무급 협의를 열어 조율을 사실상 마무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협정은 방위장비·물품을 공급하거나 관련 기술에 관해 상호 협력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제3국에 장비·기술을 이전하는 것을 규제하는 내용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은 협정을 통해 남중국해 영유권을 두고 중국과 대립하는 필리핀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정부는 앞서 미국, 호주 등과 방위 장비·기술 이전에 관한 협력을 체결했으며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 10개 회원국과 체결하는 것은 필리핀이 첫 사례가 될 전망이다.

필리핀 정부는 해상자위대의 훈련용 항공기 도입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양측은 협정 체결 후 이에 근거해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필리핀, 방위장비협정 곧 체결…남중국해서 중국 견제 - 2

sewonl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26 10:09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