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신간> 알렉스 퍼거슨 감독의 리더십 비결 '리딩'

(서울=연합뉴스) 임형두 기자 = "불가능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모두가 이해하도록 만드는 것, 이것이 바로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점이다."

시대를 통틀어 가장 성공한 축구 감독으로 꼽히는 알렉스 퍼거슨. 그는 38년 동안 감독 생활을 하면서 모두 49회의 우승 기록을 세웠다.

특히 1986년부터 2013년까지 26년간 영국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의 감독을 맡으며 기적과 같은 성과를 이뤄냈다. 최하위팀이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세계적 수준의 축구팀으로 이끈 것. 당시 우승 기록만도 38회에 달한다.

퍼거슨 감독과 미국 실리콘밸리 벤처캐피탈의 선구자인 마이클 모리츠가 공동 저술한 '리딩'은 퍼거슨 감독의 리더십과 전략을 정리한 책이다. 세쿼이아 캐피탈 회장인 모리츠는 경쟁이 치열한 축구에서 기적 같은 우승 행진을 거듭한 비결이 궁금했다.

이번 저서는 그 리더십을 총체적으로 정리한 것. 모리츠 회장은 7년 동안 퍼거슨 감독과 대화하며 그가 경영자로서 성공하게 된 리더십의 비결 등에 대해 하나하나 심도있게 분석했다.

이들이 대화한 내용의 키워드는 경청, 연습, 신념, 준비, 통제, 장악, 절약, 동기부여 등이다. 이중 동기부여는 함께 활동했던 박지성 선수가 그의 리더십의 핵심으로 높이 평가했던 부분이기도 하다. 퍼거슨 감독은 리더십의 본질은 감춰진 5%의 능력을 이끌어내는 것이라고 말한다.

박세연·조철웅 옮김. RHK. 436쪽. 1만8천원.

<신간> 알렉스 퍼거슨 감독의 리더십 비결 '리딩' - 2

id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25 10:5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