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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 교육 보호관찰 청소년 정서치료에 효과"

국립산림과학원 청소년 352명 설문조사 결과 '긍정적 변화'

(서울=연합뉴스) 유의주 기자 = 숲 교육이 보호관찰 청소년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기 통제력을 높여주는 등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에 따르면 산림교육 프로그램을 체험한 법무부 보호관찰 청소년 352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참가자들이 프로그램을 체험한 뒤 자아존중감이 높아지는 등 정서적으로 긍정적 변화가 일어났다.

"숲 교육 보호관찰 청소년 정서치료에 효과" - 2

참가자 83%가 숲 체험 활동으로 긍정적 정서를 갖게 됐으며, 자아존중감도 5.6% 높아졌다.

숲에서의 활동이 자기 통제력을 강화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행동하기 전 생각하며 욕구를 지연시킬 수 있는 능력(장기적 만족추구)이 산림교육 이후 15.2% 높아졌고, 충동적이고 말보다 행동이 앞서는 경향(즉각적 만족추구)은 9.2% 감소했다.

산림교육 이후 스트레스도 줄어들었다.

"숲 교육 보호관찰 청소년 정서치료에 효과" - 3

심박변이도(심장 박동과 박동 사이의 간격 차이)를 활용한 스트레스 변화에서 참가자의 64.5%가 '스트레스와 육체적 피로도가 감소했다'고 밝혔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복지연구과 하시연 박사는 "숲이 보호관찰 청소년의 정서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더 많은 아이가 산림교육으로 정서를 함양해 사회복귀를 앞당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보호관찰 청소년 산림교육은 사회적 관심과 배려가 필요한 청소년들이 숲 교육을 거쳐 건전하게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2014년부터 시행된다.

산림청은 지난해 법무부와 업무협약을 맺어 29개 보호관찰소 청소년 582명에게 산림교육을 했고, 올해는 1천200명이 교육을 받도록 수혜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ye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25 10:10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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