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뉴욕증시 주간전망> G20 회의·1월 내구재주문 주목

송고시간2016-02-21 06:54

(뉴욕=연합뉴스) 이종혁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이번주(2월22일~26일) 뉴욕증시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리는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와 1월 미국 내구재주문 등의 경제지표를 주목할 전망이다.

큰 걱정거리였던 중국 금융시장 불안, 국제유가 하락세에 대한 지수 민감도가 떨어지고 있다는 희망 섞인 진단이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알리안츠의 모하메드 엘-에리언 수석 경제자문은 올해 '퍼펙트 스톰'을 만들어낼 요인들은 아직 진정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퍼펙트 스톰은 여러 악재가 만나 총체적 난국에 빠진 상태를 말한다.

중국 경기와 유가의 불안은 세계 경기 둔화 우려가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언제든지 변동성을 키울 수 있는 재료고, 25일부터 열리는 G20 회의가 주목받는 이유다.

아소 다로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은 G20에서 통화정책과 관련된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시장 소통, 중국 과잉 생산능력, 저유가가 핵심 의제라고 내다봤다.

국제유가는 산유량 동결에 대한 합의 도출이 지지부진하면서 배럴당 30달러를 밑돌고 있어 이번주로 예정된 에너지 세미나(CERAWeek)에 관심을 쏠리게 하고 있다.

여기서 22일 아브달라 살렘 엘-바드리 석유수출국기구(OPEC) 사무총장과 23일 사우디아라비아의 알리 알-나이미 석유장관이 연설한다.

경제지표는 주택시장 관련 발표가 줄줄이 나오는 가운데 미국 경제의 취약점인 제조업의 건강상태를 보여줄 1월 내구재주문이 관심을 받고 있다.

1월 내구재에 대한 애널리스트들의 전망치는 3.3% 증가다. 지난해 12월 내구재 수주실적이 5.1%나 감소한 바 있다.

주말께 발표되는 지난해 4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수정치는 0.3%로 전망됐다. 지난달 발표된 4분기 GDP 속보치는 0.7% 증가였다.

연준의 2인자 스탠리 피셔 부의장을 비롯해 다수의 연준 관계자들이 연설에 나선다. 에너지와 음식을 제외한 1월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보다 2.2%로 거의 4년 만에 최고치로 상승해 3월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꿈틀거리게 하고 있다.

매파 성향의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총재가 지난주 저물가를 우려하며 비둘기파로 돌아서기도 했지만,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 등 매파는 여전히 점진적인 기준금리 인상 의견을 고수했다.

유통기업이 주로 기업실적을 내놓는다. 22일 핏빗, 23일 홈디포, 메이시스, 24일 로우스, 타킷, HP, 25일 베스트 바이, 콜스, 26일 JC 페니 등이다.

지난주 뉴욕증시는 3주 만에 반등했다.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주보다 2.62% 상승한 16,391.99에,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2.84% 오른 1,917.78에 마감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3.85% 높아진 4,504.43에 마쳤다.

◇ 이번 주 주요 발표 및 연설

22일은 1월 시카고 연방준비은행 국가활동지수(CFNAI), 2월 마르키트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 예비치가 나온다.

23일은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 연설, 로버트 카플란 댈러스 연은 총재 연설, 12월 케이스실러 주택가격지수, 1월 기존주택 판매, 1월 콘퍼런스보드 소비자신뢰지수, 2월 리치먼드 연은 제조업지수 등이 대기해 있다.

24일은 모기지은행협회(MBA) 주간 모기지 신청건수, 제프리 래커 리치먼드 연은 총재 연설, 2월 마르키트 서비스업 PMI 예비치, 1월 신규주택판매 등이 기다린다.

25일은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 연설, 데니스 록하트 애틀랜타 연은 총재 연설, 1월 내구재주문, 주간 신규실업보험 청구자수, 12월 연방주택금융청(FHFA) 주택가격지수, 존 윌리엄스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 연설 등이 예정돼 있다.

26일은 4분기 GDP 수정치, 1월 개인소득·개인지출, 라엘 브레이너드 연준 이사 연설, 제롬 파웰 연준 이사 연설 등이 나온다.

libert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