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美대선주자들 3라운드 막판 총력전,힐러리-샌더스 히스패닉 공략

민주 네바다, 공화 사우스캐롤라이나서 각각 표밭 점검

(워싱턴=연합뉴스) 심인성 특파원 = 미국 대선 경선 3차 관문인 민주당의 네바다 코커스(당원대회)와 공화당의 사우스캐롤라이나 프라이머리(예비선거)를 하루 앞둔 19일(현지시간) 양당의 경선 주자들은 밑바닥 표심을 점검하며 막판 총력전을 펼쳤다.

특히 양당 모두 지금까지의 팽팽한 경선 구도가 이곳을 거치면서 깨질 가능성이 커 각 주자는 한 표라도 더 얻고자 사력을 다했다.

美대선주자들 3라운드 막판 총력전,힐러리-샌더스 히스패닉 공략 - 2

민주당에서는 아이오와와 뉴햄프셔에서 1승1패를 기록한 뒤 네바다에서 48%대 47%(CNN-ORC 여론조사)의 초접전 양상을 보이는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과 버니 샌더스(버몬트) 상원의원의 표 다툼이 치열하다.

두 사람은 '캐스팅 보트'를 쥔 히스패닉계 표심을 공략하는 데 주력했다. 2014년 기준으로 네바다의 히스패닉 인구는 27.8%로, 미국 전체의 17.4%에 비해 10.4%포인트나 높다.

클린턴 전 장관은 전날 히스패닉계를 겨냥한 특별 광고를 선보인 데 이어 이날도 히스패닉계 주민들을 만나며 지지를 호소했다.

1분 길이의 새 광고는 공화당의 불법이민자 강제 추방을 자신이 앞장서 막겠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광고에는 히스패닉계 소녀(10)가 울면서 "엄마 아빠한테 추방 명령서가 날아왔어요. 엄마 아빠가 강제로 추방될까 봐 무서워요"라고 말하고, 이에 소녀의 어깨를 다정하게 감싼 클린턴 전 장관이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할 테니 너는 엄마 아빠한테 어떤 일이 일어날지 걱정할 필요가 없단다. 걱정은 내가 할 것이고, 또 내가 도울 수 있는 일은 뭐든지 할 것"이라며 안심시키는 장면이 나온다.

샌더스 의원도 히스패닉계를 비롯한 소수계 인권보호에 앞장서겠다는 말로 이들의 표심을 자극했다.

샌더스 의원은 전날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소수계 대표들과의 타운홀 미팅에서 "내가 시카고 대학에 다니던 22살 때 경찰에 체포된 적이 있다"면서 "왜 체포됐는지 아느냐. 바로 차별에 항의해 싸우다가 그렇게 된 것이다. 나는 이미 오래전부터 이 문제에 대처해왔다"고 강조했다.

두 주자 모두 자신이 히스패닉계를 비롯한 소수계의 진정한 대변자임을 강조한 것이다.

美대선주자들 3라운드 막판 총력전,힐러리-샌더스 히스패닉 공략 - 3

공화당에서는 선두주자인 도널드 트럼프와 테드 크루즈(텍사스) 상원의원, 마르코 루비오(플로리다),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 등의 막판 경쟁이 뜨겁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평균 30% 초반대의 지지율을 기록하며 압도적 1위를 달리는 도널드 트럼프는 굳히기, 10% 중·후반대의 지지율로 2∼3위 다툼을 치열하게 벌이는 크루즈·루비오 두 의원은 뒤집기를 각각 시도하고 있다.

더욱이 이 지역의 대의원이 다른 곳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50명에 달하는데다가, 첫 부분 승자독식제까지 적용된다는 점에서 이들 주자는 사력을 다해 막판 한 표를 호소했다.

트럼프는 이날 머틀 비치 유세에서 "내가 '개성(호감도) 콘테스트'에서는 1등을 못했지만, 신경 쓸 일이 아니다. 나는 이곳에서 절대 여러분을 실망시키지 않을 것"이라며 승리를 자신했다.

크루즈 의원은 찰스턴 유세에서 "사우스캐롤라이나 주민들은 다음 대통령으로 (진정한) 보수주의자를 원한다"며 트럼프의 정체성 논란을 상기시켰다. 트럼프는 민주당원 경력과 과거의 낙태 찬성 발언 등으로 인해 정체성 공격을 받고 있다.

이 지역에서 영향력이 큰 니키 헤일리 주지사의 지지를 이끌어 낸 루비오 의원과 부시 전 주지사, 존 케이식 오하이오 주지사 등도 주요 도시를 누비며 막판 유세전을 벌였다.

sim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20 06:09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