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라마·새싹머리핀·웨이상'…키워드 35개로 본 중국

(서울=연합뉴스) 김영현 기자 = 유행에 민감한 중국 신세대 엄마를 '라마(辣마<女+馬>)'라고 한다. 일정한 수준 이상의 경제력을 갖춘 이들은 육아용품 시장의 주력 소비군으로 떠오르고 있다.

또 최근 중국에서는 '새싹 모양 머리핀(小草髮來)'을 꽂은 사람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귀여움을 추구하는 최근 중국 문화의 대표적인 현상이다.

코트라(KOTRA)가 빠르게 변하는 요즘 중국을 키워드 35개로 정리해 21일 보고서로 발간했다.

경제 분야에서는 13·5 규획, 중국제조 2025, 인터넷 플러스, 웨이상(微商) 등 23개가 뽑혔고 사회 분야에서는 두 자녀 정책, 라마 등 8개가 선정됐다. 문화 분야에서는 새싹머리핀 등 4개 키워드가 제시됐다.

13·5 규획은 향후 경제개발 5개년(2016~2020년) 계획을 말한다. 중국제조 2025와 인터넷 플러스 등 제조업-정보기술(IT) 융합 전략은 이 규획의 중점 사업이다.

웨이상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해 제품을 전시하고 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뜻한다.

보고서는 각 키워드를 의미, 출현 배경, 현황 및 전망, 체크포인트 등 4항목으로 일목요연하게 분석했다.

장병송 코트라 중국사업단장은 "중국은 내수시장에 기반을 둔 뉴노멀 시대로 탈바꿈하고 있다"며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분야의 트렌드를 잘 기억해둔다면 중국 내수시장 진출전략 수립에 좋은 참고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coo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21 11: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