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주말 N 여행> 수도권: "복 빌고 한해 안녕 기원해요"…곳곳서 정월대보름 행사

수원화성행궁·인천시립박물관서 민속놀이…포천서는 봄맞이 허브축제

(서울=연합뉴스) 월요일인 22일 정월 대보름을 앞둔 2월의 셋째 주말 수도권은 토요일 오전까지 흐리다가 이후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겠다.

월요일 날씨가 흐릴 것으로 예보되면서 정월 대보름 당일 휘영청 밝은 달은 못볼 가능성이 크지만, 주말에 마련된 다양한 행사에서 전통놀이를 즐기며 기분을 내보자.

◇ 구름 많다가 토요일 오후부터 맑아져

토요일인 20일 서울, 인천, 경기도는 구름이 많다가 오후부터 점차 맑아지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4도에서 영상 1도, 낮 최고기온은 6도에서 9도로 전날과 비슷하게 포근할 것으로 보인다.

일요일인 21일은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0도에서 영하 3도, 낮 최고기온은 1도에서 3도로 20일보다 다소 떨어질 것으로 예보됐다.

<주말 N 여행> 수도권: "복 빌고 한해 안녕 기원해요"…곳곳서 정월대보름 행사 - 2

◇ "정월 대보름 복 빌고 한해 안녕 기원해요"

20일 수원화성행궁 광장에서 27회 대보름 민속놀이 한마당이 열린다.

오후 12시부터 민속경기대회 현장접수를 시작해 집집마다 복을 비는 수원걸립굿, 길놀이와 경기민요의 전통문화공연이 펼쳐진다.

이밖에 참가자들은 윷놀이, 널뛰기 등 다양한 전통놀이를 하고 부럼깨기, 연만들기, 제기만들기 등 다양한 세시풍속 체험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수원시청 누리집(www.suwon.go.kr)을 참고하면 된다.

용인 한국민속촌에서도 22일까지 정월대보름맞이 특별행사가 열린다.

액운을 날리는 '달집태우기', 장대에 갖가지 곡식을 매달아 풍년을 기원하는 '볏가릿대 세우기' 등이 준비됐다.

참가객들은 전통 다리를 밟으며 한해 건강을 기원할 수 있다.

<주말 N 여행> 수도권: "복 빌고 한해 안녕 기원해요"…곳곳서 정월대보름 행사 - 3
<주말 N 여행> 수도권: "복 빌고 한해 안녕 기원해요"…곳곳서 정월대보름 행사 - 4

◇ 팽이 만들고 연 날리고…민속놀이 즐기자

인천시립박물관에서는 21일 오후 1∼7시 '정월대보름맞이 민속놀이 한마당'이 열린다.

달력·팽이만들기 등 체험행사, 투호던지기·윷놀이·비석치기 등 민속놀이, 땅콩·귀밝이술·인절미 등 시식행사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 032-440-6735)로 문의하면 된다.

서부공원사업소에서는 21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월미공원 전통공원 내 양진당 앞에서 '정월대보름 부럼깨기 행사'가 마련된다.

검단선사박물관에서도 오는 23일(2월 22일 제외)까지 '정월대보름맞이 민속체험-달이 떠오른다, 가자' 행사가 마련된다.

제기차기, 연날리기, 구슬치기 등 전통 민속놀이 등을 즐길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 032-440-6796)로 문의하면 된다.

◇ 허브 향 즐기며 봄맞이 가요

겨울과 봄의 사이, 꽃을 기다리는 조급한 상춘객에게 반가운 소식이 있다.

경기도 포천시 허브식물박물관에는 오는 20일부터 '재스민&로즈메리 축제'가 열린다.

감미로운 향의 재스민과 바다색의 우아한 꽃망울로 유명한 로즈메리를 만끽할 수 있다.

향기항아리 만나기,로즈마리터널, 향기하우스 만나기, 무료 차시음, 로즈메리 족욕체험, 방향제체험 등 꽃을 시각, 후각, 미각으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특히 재스민 향은 우울한 마음을 다시 활기있게 해주고, 로즈메리 향은 심신의 피로를 회복하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어 도시에서 지친 마음을 달래기 좋다.

밤에는 아름다운 야경을 볼 수 있는 '불빛동화축제'도 있어, 낮에는 꽃으로 피로를 풀고, 밤에는 동화 속 불빛을 즐기는 것도 좋다.

자세한 사항은 허브아일랜드 홈페이지(www.herbisland.co.kr)을 방문하거나 전화(☎ 031-535-6494)로 물어보면 된다.

(윤태현 류수현 채새롬 최재훈)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19 11: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