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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백시, 국민신문고 추가 질문 답변율 전국 최우수

송고시간2016-02-18 09:26

국민권익위 2015년 민원 평가 결과…만족도는 전국 2위

(태백=연합뉴스) 류일형 기자 = 행정기관의 조치에 의문이 생겨 추가로 질문했을 때 답변을 가장 잘하는 기초지방자치단체는 강원도 태백시라는 평가 결과가 나왔다.

국민권익위원회가 2015년 국민참여 포털시스템 '국민신문고 민원'을 평가한 결과 이러한 성적을 거뒀다고 태백시가 18일 밝혔다.

태백시, 국민신문고 추가 질문 답변율 전국 최우수 - 2

첫 민원 결과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해 2차 민원을 냈을 때 설명을 얼마나 잘 해주는지를 분석한 평가에서 답변율 50%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민원만족도 평가에서는 80.15점으로 전국 2위였다. 처리기간 준수율은 99.17%로 강원도 5위였다.

국민신문고는 조선의 신문고 제도를 참고해서 만든 전국 통합형 온라인 공공민원창구다. 행정 처분 등의 요구를 받아 해당 기관을 찾아 해결하도록 하는 범정부 국민소통 창구 구실을 한다.

민원 대상은 법령ㆍ제도ㆍ절차 등의 해석과 행정기관의 위법ㆍ부당ㆍ소극처분 등으로 생긴 권리침해나 불편의 시정 요구이다.

정부시책이나 행정제도 및 운영의 개선 건의도 받는다.

민원은 통상 접수일로부터 7~14일 이내에 처리되지만 다소 연장되기도 한다.

국민권익위는 국민신문고로 접수돼 처리된 지자체별 민원을 매년 분석해 처리 만족도, 기간 준수율, 추가답변율을 평가해서 발표한다.

국민권익위는 국민신문고 민원의 중요성을 고려해 올해부터는 광역자치단체별 민원도 평가할 계획이다.

태백시 윤갑식 민원봉사과장은 "국민신문고로 접수된 민원 처리에 주민들이 더욱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ryu625@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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