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신간 들춰보기> 저널리즘 핸드북·한류 그 이후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 저널리즘 핸드북-저널리즘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 카린 왈-요르겐센·토마스 하니취 편집. 저널리즘학 연구소 옮김.

저널리즘의 탄생부터 글로벌화까지, 저널리즘이 민주주의의 핵심적 제도로 자리 잡기부터 민주주의의 장애물로 변질하는 과정까지, 저널리즘에 관한 모든 논의를 담은 책이다.

전 세계 40여명의 저널리즘 분야 전문가들이 30개 분야로 나눠 쓴 이 책은 저널리즘 연구의 이론적·경험적 전통과 학문적 쟁점을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책은 '저널리즘은 무엇인가'라는 거시적 질문에서 시작해 기자와 취재원이라는 미시적 영역으로 이야기를 좁혀간다.

900쪽이 넘는 방대한 양이지만, 찬찬히 읽어나가다 보면 저널리즘의 과거와 오늘을 이해하고 미래를 그려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새물결. 909쪽. 4만5천원.

<신간 들춰보기> 저널리즘 핸드북·한류 그 이후 - 2

▲ 한류 그 이후-한류의 저력과 향후 과제 = 이상훈·박정선·김경현·안신·신혜란·장수현·유보전·김신·신광철 지음.

2000년대 초 본격적으로 불거져 지금까지도 이어지는 '한류'는 언제까지 지속할 수 있을까?

여전히 케이팝(K-Pop)을 중심으로 한류 바람은 잦아들지 않고 있지만, 위기라는 분석도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한류 그 이후'는 지금의 한류 현상과 한류가 품은 문제점, 그리고 한류가 한 단계 더 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분석했다.

1부와 2부에서는 K-Pop, 한국영화 등 한류를 이루는 대중문화 콘텐츠의 특징을 분석·해석하고, 일본과 중국에서의 한류 현상을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이어 3부에서는 한류라는 문화 교류의 맥락과 구조를 인문학적으로 성찰하면서, 한류가 '한국'이라는 특수성을 넘어선 보편주의, 전 인류의 문화공유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출판부. 278쪽. 1만8천원.

<신간 들춰보기> 저널리즘 핸드북·한류 그 이후 - 3

eu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17 06:45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