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동계올림픽에 금메달 10개 걸린 프리스타일 스키

스키크로스·모굴·에어리얼·슬로프스타일·하프파이프·빅에어 6개 종목
2월 스웨덴서 열린 프리스타일 스키월드컵 경기 모습. (EPA=연합뉴스)
2월 스웨덴서 열린 프리스타일 스키월드컵 경기 모습. (EPA=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동찬 기자 = 프리스타일 스키는 아직 국내 팬들에게는 생소한 종목이다.

일반적으로 스키라고 하면 웬만한 스포츠 팬이라도 활강 코스를 타고 내려오며 스피드를 겨루는 종목만 떠올리기 쉽다.

그러나 동계올림픽 스키 종목에 걸린 금메달 수는 모두 50개나 될 정도로 다양한 세부 종목이 있다.

스키 하부 종목으로는 알파인 스키와 크로스컨트리, 스키점프, 스노보드, 프리스타일, 노르딕 복합 등 6개로 나뉘고 이는 각각의 세부 종목으로 다시 나뉜다.

18일부터 강원도 평창 보광 휘닉스파크에서 열리는 2016 국제스키연맹(FIS) 프리스타일 스키 월드컵은 6개 하부 종목 가운데 프리스타일에 해당하는 월드컵 대회다.

프리스타일 스키는 또 스키 크로스, 모굴, 에어리얼, 슬로프스타일, 하프파이프, 빅에어 등 6개 세부 종목으로 구분된다.

동계올림픽 프리스타일 스키에는 빅에어를 제외한 나머지 5개 부문에 남녀 2개씩 총 금메달 10개가 걸려 있다.

이 가운데 이번에 국내에서 열리는 FIS 프리스타일 월드컵에서는 슬로프스타일과 스키 크로스 두 종목의 경기가 펼쳐진다.

입양아 출신 여자 선수인 이미현(22)이 출전해 화제를 모으는 슬로프스타일은 레일과 테이블, 박스 등 다양한 구조물 및 점프 등으로 이뤄진 코스에서 열린다.

선수는 다양한 기물 가운데 자신이 연기할 기물을 선택할 수 있다.

5명의 심판이 높이, 회전, 기술, 난도 등에 따른 전반적인 연기 점수를 100점 만점으로 채점해 평균 점수로 순위를 정한다. 선수는 두 차례 연기하고 이 가운데 높은 점수를 자신의 점수로 삼는다.

올림픽 코스가 되려면 표고차가 최소 150m가 돼야 하고 평균 12도 이상 경사의 슬로프, 최소 너비 30m, 최소 6개 이상의 섹션, 3개 이상의 점프대가 있어야 한다.

다음 주에 경기가 진행되는 스키 크로스는 4명이 1개 조로 뱅크, 롤러, 점프 등 다양한 지형지물로 구성된 코스에서 경주하는 경기다.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하는 순으로 순위를 정한다.

예선에서 두 차례 시간 기록 합산 점수를 통해 본선 진출자를 정하며 본선에서는 한 조에 4명으로 구성해 상위 2명이 다음 라운드에 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email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16 15:1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