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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에 "크루즈터미널·한중 열차페리 개설하자"

'국제해양산업도시 목포권 육성' 세미나서 제기

(목포=연합뉴스) 박성우 기자 = 목포를 해양산업 국제도시로 키우려면 크루즈터미널 건설, 한중 열차페리 개설 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호남 목포상공회의소 회장은 16일 목포신안비치호텔에서 열린 '해양산업을 키워 국제도시를 만들자' 세미나에서 '삼학도 석탄부두를 활용한 크루즈터미널 건설'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목포권 해양산업 발전 방안으로 크루즈 전용 터미널 건립을 주장했다.

김 회장은 "목포는 서해안고속도로, 목포-광양고속도로, 무안국제공항, 호남고속철도 등 국가 SOC(사회간접자본)확충으로 수도권 및 내륙도시 접근성이 우수하고, 갈수록 급증하는 중국인 크루즈 관광객 유치를 위해 크루즈선 취항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크루즈터미널 건립 위치는 현 삼학도 석탄부두를 활용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삼학도 석탄부두는 수심 14m로 대형 크루즈선 입출항이 용이하고 인근에 친수공간인 삼학도공원, 국제관광상품으로서 가치가 충분한 김대중 노벨평화상기념관도 있다"며 "또 목포역과 원도심 중심상권까지 도보 이동도 가능해 터미널 입지여건이 좋다"고 강조했다.

그는 "향후 호남고속철도의 완전개통과 목포-부산 남해안고속철도가 건설되면 접근성도 더욱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창호 인천재능대 교수는 '한중 열차페리' 제하 주제발표를 통해 '한·중간 열차페리를 통해 우리나라와 중앙아시아간 최단거리 대륙철도 네트워크 연계가 필요하다"며 목포를 거점으로 한 한·중 열차페리 개설을 제시했다.

박 교수는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체결로 시장통합이 가속화되고 한중 전자상거래 확대에 따른 파생물류가 증대할 것이며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과 연계한 신(新) 실크로드 운송체계에 따른 중국의 물류여건이 변화하고 있다"고 열차페리 개설의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목포항이 한중 열차페리 거점항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운송물량 확보 등 한중 열차페리 취항여건을 마련하고 항만과 해양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해양 및 물류 기업을 유치함으로써 항구도시 목포의 위상 정립과 목포항 배후지에 관련 플랫폼이 형성되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세미나는 국적크루즈선 취항, 열차페리를 이용한 중국횡단철도 연계 등 목포 등 서남권이 국제해양산업도시로 성장하고 옛 장보고의 동아시아 해상문명의 길을 다시 열어보자는 취지로 목포상의·전남도·목포시·영암군·해남군·신안군이 공동으로 개최했다.

3pedcrow@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16 15:25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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