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판사란 무엇인가'…대법원 '판사의 길' 기획전(종합)

김병로 초대 대법원장·'사도법관' 김홍섭 등 소개…연말까지 전시
대법원 '판사의 길' 기획전, 법관 선서 포토존
대법원 '판사의 길' 기획전, 법관 선서 포토존(서울=연합뉴스) 전수영 기자 = 대법원이 서울 서초동 본관 1층 법원전시관에서 '대한민국 판사의 길'을 주제로 기획전시 행사를 개최, 16일 오후 행사 관계자들이 법관 선서를 해보고 임명장을 받는 포토존에서 시연하고 있다. 201.2.16
swimer@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 대법원은 16일부터 서초동 본관 1층 법원전시관에서 '대한민국 판사의 길'을 주제로 기획전시 행사를 연다.

이번 전시는 최근 법학전문대학원 제도의 도입, 법조일원화 전면 실시 등 사회 변화와 시대 흐름에 따라 달라지는 판사의 역할과 양성 과정, 활동상을 청소년 등에게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시에선 판사 임용 변천사 등 판사가 되는 과정을 보여주고, 공정한 재판 실현과 분쟁의 예방·해결, 정의 수호와 소통에 힘쓴 역대 판사들을 소개한다.

사법부 독립의 기틀을 세웠고 '정의를 위해 굶어죽는 것이 부정보다 수만 배 명예롭다'는 말을 남긴 초대 대법원장 가인(街人) 김병로 선생, 청렴 강직한 생활로 귀감이 됐고 사형수에게 복음을 전하며 세례 대부를 서 '사도(使徒)법관'으로 불린 김홍섭 판사 등이다.

평소 "목숨 걸고 재판한다"는 신조로 재판에 임해 신망이 두터웠지만 불의의 사고로 숨진 고(故) 한기택 대전고법 부장판사, 소년법정에 선 미성년자를 소년원에 보내는 대신 보호관찰을 명령했고 이후 결혼식 주례를 서준 오용규 부장판사 등도 소개된다.

대법원 '판사의 길' 기획전
대법원 '판사의 길' 기획전대법원 '판사의 길' 기획전
(서울=연합뉴스) 전수영 기자 = 대법원이 서울 서초동 본관 1층 법원전시관에서 '대한민국 판사의 길'을 주제로 기획전시 행사를 개최, 16일 오후 박병대 법원행정처장 등 내빈들이 행사장을 둘러보고 있다. 201.2.16
swimer@yna.co.kr

영상자료실과 관람객이 법관 선서를 해보고 임명장을 받는 포토존도 마련됐다.

이밖에 '사법시험·법학적성시험·변호사시험 문제풀이', '세월호 재판기록의 양과 키 재보기' 등 관람객이 참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전문학예사가 하루 두 차례 해설한다. 대법원 홈페이지에서 예약하면 20명 이상 단체견학도 할 수 있다.

대법원은 이날 오후 4시 개막식을 하고 연말까지 전시할 예정이다.

dada@yna.co.kr[mailto:dada@yna.co.kr]

'판사란 무엇인가'…대법원 '판사의 길' 기획전(종합) - 2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16 18:57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