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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대생 지적 수준보다 인성 고려한 입시제도 필요"

강원대 이희제 교수팀, "다중 미니면접 고득점자 학업성취도 높아"

(춘천=연합뉴스) 박영서 기자 = 지적 수준만을 평가하는 기존 의학전문대학원 입시시험에서 벗어나 인성을 평가하는 다양한 제도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의대생 지적 수준보다 인성 고려한 입시제도 필요" - 2

강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이희제 교수팀은 '의학전문대학원 1∼2학년 학업성취도 예측인자로서의 다중 미니면접(MMI)' 논문에서 기존 입시시험보다 다중 미니면접 고득점자의 학업성취도가 더 높았다고 16일 밝혔다.

이 교수팀은 MMI 도입 후 입학한 2011∼2013 강원대 재학생 92명의 1∼2학년 학업성취도를 분석했다.

미국 노동부가 사용하는 직원선발평가 지침에 따라 상관계수 0.11을 기준으로 상관관계를 나눴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기존 입시제도인 의·치학교육입문검사(MEET) 점수는 입학 후 실습과목 성적과의 상관계수가 1학년 -0.002, 2학년 0.023으로 나와 성적과는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MMI에서 높은 점수를 취득한 학생들은 1학년 0.174, 2학년 0.427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이 교수팀은 국내 의학계열에서 가장 중요하게 자리 잡은 지적능력 평가 위주의 MEET 또는 수능제도가 우수한 의학 실습 능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는 데 한계를 가지고 있다고 해석했다.

또 MEET 등 지적 능력만을 평가하는 의학계열 입시제도에서 벗어나 MMI 평가 등 다양한 형태의 입시제도 도입 등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MMI는 지원자의 지적 수준보다 인성과 적성을 평가하는 새로운 면접 기법으로 2001년 캐나다 McMaster(맥마스터) 의과대학이 처음 도입했다.

면접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다양한 역량과 인·적성을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의사 인성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국내에서는 2008년 강원대 의전원을 시작으로 현재 서울대 의과대학 등 여러 대학(원)에서 활용하고 있다.

이 교수팀의 논문은 국제학술지 'BMC Research Notes'에 게재됐다.

이 교수는 "MMI 평가가 기존의 평가제도와 달리 비판적 사고력, 윤리적 의사결정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평가해 인성과 지성을 겸비한 의학도를 선발하는 데 매우 유용한 제도라는 것을 규명했다"라고 밝혔다.

conany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16 15:36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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