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미국내 대표적 중국근대사학자 화교 쿤 교수 별세

(서울=연합뉴스) 조성대 기자 = 미국내 대표적인 중국역사학자이며 작가인 쿵페이리(孔飛力·미국명:필립 알덴 쿤) 하버드대 교수가 15일 83세를 일기로 숨졌다.

네덜란드 라이덴대학 힐데 드 비르트 교수는 이날 트위터에 쿵 교수를 추모하는 글을 올렸다고 미국에 서버를 둔 중화권 매체 보쉰(博迅)이 보도했다.

뉴욕 타임스(NYT) 런던 지국장을 지낸 부친과 작가인 어머니 사이에서 1933년 런던에서 출생한 미국 화교 쿵 교수는 작년 중국 일간 중국경제관찰보 서평난에 소개될 당시에도 이미 건강이 좋지 않았다.

하버드대 히긴슨 역사강좌 교수 겸 동아시아 문명·언어과 주임인 쿵 교수는 미국과 영국의 유명 명문교에서 세계적인 인문학 석학들에게 사사한데 이어 1959년 하버드대에서 미국의 중국사 대가 존 페어뱅크와 벤저민 슈워츠에게서 중국역사를 공부했다.

1964년 하버드대에서 역사학과 동방언어 박사 학위를 받은 쿵 교수는 시카고대 사학과 교수를 거쳐 1978년 스승 페어뱅크의 뒤를 이어 하버드대 히긴슨 역사 강좌 교수를 맡았다.

워싱턴DC의 명문고 우드로 윌슨고를 졸업한 그는 하버드대 학부 시절 인류학자 클라이드 클럭혼 교수, 사회학자 노먼 빈바움 교수, 정치학자 새뮤얼 비어 등 세계적인 석학들에게서 사사하며 학문적 소양을 쌓으면서 기초를 닦았다.

런던대 동방·아프리카 대학에서 일본어와 일본사를 공부한데 이어 군 복무 시절 캘리포니아군사어학원에서 중국어문을 학습한 쿵 교수는 조지 타운대에서도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다작을 하지는 않았지만 수 권의 저작에는 역사학뿐 아니라 인류학, 사회학, 정치적 통찰력이 한데 어우러져 학계에서 모두 엄청난 반향을 불러 일으켰으며 중국 근대사를 공부하는 미국 역사학도들의 필독서로 자리 잡았다.

대표적 저작인 '중화제국 말기의 반란과 적대세력들:1976∼1864년 군사화와 사회구조'는 사회학과 인류학적 연구와 방법론으로 이 시기의 중국 군사화 과정과 조직 구조를 치밀하게 분석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또 '혼을 부른다'(叫魂)는 청나라 국력이 절정에 달했다는 건륭제(乾隆帝) 시절 오히려 정치·사회적으로 요술이 횡행했던 암흑 시대의 모습을 그리고 있어 쿵 교수의 이름을 널리 알린 대작으로 꼽힌다.

이밖에 쿵 교수는 '현대중국의 기원','고향:해외화교사에 대한 사고'등의 저작을 남겼고 케임브리지대학이 펴낸 '중국후기청나라사,'중화민국사'의 편찬에도 참여했다.

미국내 대표적 중국근대사학자 화교 쿤 교수 별세 - 2

보쉰에서 캡처.

sdch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16 09:53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