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지지대 없이 거푸집 설치' 등 건설신기술 2건 지정

(세종=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동바리(지지대) 없이도 거푸집 설치가 가능하게 한 공법과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로 교량의 상부구조물인 거더를 만들 때 다양한 곡률을 구현할 수 있게 한 기술이 '이달의 건설신기술'로 지정됐다.

16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제780호 신기술인 '단부 절곡형 리브데크를 이용한 동바리 없는 장스팬 강재 거푸집 데크 공법'은 동바리 없이 거푸집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해 품질과 경제성을 모두 확보한 공법이다.

특히 이번 공법은 건축공사 시 작업공간 등의 안전을 위해 리브데크를 이용하면서도 콘크리트를 타설했을 때 리브데크가 처지는 등의 단점을 해결했다. 또 공정을 축소·표준화해 예산절감과 수출 가능성도 열었다.

제781호 신기술인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곡선 거더의 제작을 위한 스마트몰드 시스템'은 교량의 곡선구간에 적용되는 기존 '강박스 거더 공법'의 단점을 해결한 기술이다.

공사비가 비싸고 공사 이후 표면부식방지 등 유지관리도 필요한 강박스 거더 공법과 달리 공사비가 저렴하고 주기적인 유지관리도 불필요해 교량을 지을 때 예산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지정된 건설신기술의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홈페이지(www.kaia.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지대 없이 거푸집 설치' 등 건설신기술 2건 지정 - 2

jylee24@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16 10: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