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朴대통령, 오늘 국회연설…'국민단합ㆍ초당적 협력' 강조

박근혜 대통령은 오늘 오전 국회에서 북한의 4차 핵실험 및 장거리 미사일 발사로 인한 안보위기 등과 관련해 '국정에 관한 국회 연설'을 한다. 박 대통령은 이번 국회 연설에서 안보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국민의 단합과 여야의 초당적 협력을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박 대통령은 북한의 멈추지않는 핵 위협을 강조, 개성공단 가동 전면중단 등 독자적인 대북제재 조치의 불가피성을 설명하고, 유엔 안보리의 실효성 있는 대북 제재 결의안 채택을 주문할 전망이다.

전문보기: http://goo.gl/n5OkiV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2

■ 한중 전략대화, 北제재·사드 '샅바싸움'…한중관계 가늠자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응한 숨 가쁜 외교전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우리 정부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에서 핵심 열쇠를 쥔 중국 간의 '외교차관 전략대화'가 오늘 서울에서 개최된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에서 열리는 전략대화에는 우리 측에서는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이, 중국 측에서는 장예쑤이(張業遂) 외교부 상무부부장이 각각 대표로 참석한다. 지난달 6일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중국의 고위 당국자가 방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문보기: http://goo.gl/M83Sce

■ 낮까지 중부 눈 소식…출근길 빙판 조심

화요일인 오늘은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고, 중부지방(강원도 영동 제외)과 경북북부내륙에는 아침부터 낮 사이에 가끔 눈(강수확률 60∼70%)이 오는 곳이 있겠다. 전북내륙에는 아침까지 눈(강수확률 60%)이 오는 곳이 있겠으며, 전라남도와 제주도에도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이날 밤까지 예상 적설량은 중부지방(강원도 영동과 충청남도 제외), 제주도산간, 울릉도·독도(17일까지) 1∼3㎝다. 충청남도, 전북내륙, 경북북부내륙은 1㎝ 내외다.

전문보기: http://goo.gl/D1bn9h

■ 美, 3~4월 연합훈련때 입체전력 신속투입…'시간 잰다'

미국이 3월 초부터 4월 말까지 진행될 한미연합훈련 기간에 해외주둔 전력을 입체적으로 한반도에 신속히 투입하는 연습을 중점적으로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연합훈련 때 평시 지원전력 개념으로 느슨하게 투입했던 방식을 완전히 바꿔 북한 도발상황을 가정해 얼마나 빨리 투입되는지를 집중적으로 측정하고 점검하기 위한 조치이다. 정부 고위 소식통은 오늘 "올해 키 리졸브(KR)연습과 독수리(FE)훈련은 예년과 큰 차이가 있다"면서 "무엇보다 미국이 해외주둔 전력을 한반도에 신속히 전개하는 연습을 중점적으로 실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goo.gl/IBkuSv

■ 유엔 北특별보고관 "김정은 반인도적 범죄 조사할 수도"

마르주키 다루스만 유엔 북한 인권 특별보고관은 15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반인도적 범죄와 관련해 조사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북측에 통보할 것을 유엔에 공식 요청했다. 다루스만 특별보고관은 이날 유엔 인권이사회에 제출한 보고서를 통해 "유엔 인권위원회는 김 위원장과 북한의 고위 인사들에게 (반인도적 범죄에 대해) 조사받을 수 있다는 점을 통보하라"면서 "그들의 통치 하에서 행해진 반인도적 범죄에 책임이 밝혀진다면 이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점도 알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문보기: http://goo.gl/It4coQ

■ 한국은행 오늘 금통위…기준금리 동결 전망 우세

한국은행은 오늘 오전 9시 서울시 중구 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 조정 여부를 결정한다. 기준금리는 작년 6월 연 1.75%에서 1.50%로 떨어지고 나서 올 1월 금통위까지 7개월 연속 만장일치로 동결됐다. 이번 금통위를 앞두고 금융시장에서는 한때 경기 부양을 위해 기준금리를 내려한다는 분위기가 확산되기도 했지만 지금은 동결을 점치는 의견이 우세하다.

전문보기: http://goo.gl/1PL7OS

■ 미국-아세안 정상회의 美서 개막…北-中 동시압박에 초점

미국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 국가 간 정상회의가 15일(현지시간) 오후 캘리포니아 주(州) 휴양지 서니랜즈에서 이틀 일정으로 개막한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아세안 정상들은 이날 오후 3시(한국시간 16일 오전 8시) 회담장인 서니랜즈 센터 & 가든즈에 모여 간단한 환영인사를 나눈 후 3시35분부터 바로 1차 회담에 들어간다. 이어 오후 7시30분부터 실무 만찬을 겸해 현안 논의를 이어간 뒤 이튿날인 16일 오전 2차 회담을 하고 폐막할 예정이다.

전문보기: http://goo.gl/lguq03

■ 주사기 재사용 병원서 집단감염…수천만원 배상 판결

주사기 재사용 등 간호조무사의 비위생적인 시술로 박테리아 등에 감염된 환자들이 병원장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 1심에서 이겼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15부(김종원 부장판사)는 서울의 한 의원에서 통증 치료 주사를 맞았다가 질병에 집단 감염된 김모씨 등 14명이 병원장 A씨를 상대로 낸 소송에서 A씨는 환자들에게 각 1천만∼3천만원씩 배상하라고 판결했다고 오늘 밝혔다. 전문의 자격이 있는 A씨는 2009년부터 간호조무사인 B씨와 함께 서울에서 '00의원'을 운영했다.

전문보기: http://goo.gl/Zqd9m6

■ 경유 10년만에 ℓ당 1천원대 눈앞…하락세는 더뎌질듯

최급 급증하고 있는 디젤 차량의 원료인 경유 가격이 2005년 이후 10년여만에 리터(ℓ)당 1천원대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다. 다만 최근 국제유가와 상품 가격의 하락세가 진정된 만큼 국내 주유소 기름값도 더 떨어질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오늘 오피넷 등에 따르면 지난 15일 기준 전국 주유소의 평균 경유 판매가격은 전날 대비 0.62원 하락한ℓ당 1천100.89원으로 집계됐다.

전문보기: http://goo.gl/Ds8vMs

■시리아 북부 병원·학교 미사일공격 받아…"약 50명 사망"

시리아 북부의 병원과 학교 여러 곳이 15일(현지시간) 미사일 공격을 받아 민간인 약 50명이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터키 관영 아나돌루통신 등은 이날 오전 터키와 접경한 시리아 알레포 주 아자즈의 어린이병원 1곳과 학교가 미사일 공격을 받아 15명 이상 숨졌다고 보도했다. 이 병원과 학교는 반군 점령지에서 운영됐으며 최근 러시아는 아자즈 인근을 공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흐메트 다부토울루 터키 총리는 이날 우크라이나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러시아 카스피해함대가 탄도미사일로 아자즈를 공격해 여성과 어린이 등이 숨졌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goo.gl/jEN6zP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16 08: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