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美·아세안 정상회의 장소 서니랜즈는 '서부의 캠프 데이비드'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장현구 특파원 = 15일 오후(현지시간)부터 이틀 일정으로 미국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 국가 간 정상회의가 열리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란초 미라지의 휴양지 서니랜즈는 역대 미국 대통령의 사랑을 받아 '서부의 캠프 데이비드'로 불리는 곳이다.

워싱턴 D.C.에서 가까운 미국 메릴랜드 주에 있는 미국 대통령의 전용 별장인 캠프데이비드에서처럼 많은 대통령이 서니랜즈에서 쉬거나 굵직한 정치 행사를 주최했다.

일간지 로스앤젤레스 타임스가 이날 소개한 내용을 보면, 서니랜즈 대저택을 세운 이는 작고한 출판인 출신 외교관 월터 애넨버그와 리오너 애넨버그 부부다.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 시절 영국 대사를 지낸 억만장자 월터는 1966년 0.81㎢ 대지에 겨울철 휴양지인 서니랜즈를 지었다. 아내 리오너는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 시절 국무부 의전담당관을 역임했다.

건축가 A. 퀸시 존스가 설계한 이 집은 포르투갈산 대리석 바닥과 오귀스트 로댕의 이브상(像) 등으로 장식된 20세기 중반 현대 건축물이다.

오귀스트 르누아르와 빈센트 반 고흐의 그림, 중국 당나라 시대의 조각품이 더해져 고풍스러운 맛을 더한다.

휴양지 내에는 약 2천323㎡ 면적의 저택과 9홀 골프장, 인공호수 11개가 자리했다.

애넨버그 부부가 세상을 떠난 뒤 서니랜즈 애넨버그신탁재단이 관리를 맡고 있다. 재단 측은 매주 목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입장료 40달러(약 4만8천 원)를 받고 정원 등을 일반 관광객에게도 개방한다.

로스앤젤레스 타임스와 인터넷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등에 따르면, '골프광'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전 대통령은 부인과 함께 서니랜즈를 찾아 애넨버그 부부와 골프, 낚시를 즐겼다.

닉슨 전 대통령은 1974년 국정연설 원고를 이곳에서 작성하고, 워터게이트 추문으로 사임한 후엔 후임 제럴드 포드 전 대통령의 사면 조처에 따라 '손님'으로 다시 서니랜즈를 찾기도 했다.

포드 전 대통령 내외도 단골이었으며, 캘리포니아 주지사를 지낸 레이건 전 대통령 내외는 서니랜즈에서 18년 동안이나 새해를 맞이했다.

아버지 부시인 조지 H.W 부시 전 대통령은 1990년 가이후 도시키 일본 총리와 회담을 마친 뒤 이곳에서 국빈 만찬을 개최했다.

공화당과 절친한 애넨버그 부부의 이력상 공화당 출신 대통령이 주로 방문했지만, 민주당의 오바마 대통령이 이곳을 애용하면서 '초당파적인' 휴양지가 됐다.

오바마 대통령은 2013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2014년 압둘라 2세 요르단 국왕과의 회동을 서니랜즈에서 열어 세계 무역과 지구 온난화 문제 등을 논의했다.

특히 오바마 대통령과 시 주석은 넥타이를 풀고 격의 없는 '와이셔츠 회담'으로 양국 관계 증진을 꾀했다.

전 아프가니스탄 주재 미국 대사인 칼 에이큰베리는 "캠프 데이비드보다 서니랜즈의 날씨와 주변 여건이 더 낫다"면서 "독특한 미국적인 환경으로 둘러싸인 이곳에서 회의 참석자들은 편안한 분위기를 즐기며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눌 수 있다"고 말했다.

아시아소사이어티 미중관계센터의 오빌 쉘은 "서니랜즈는 (미국의) 환태평양 지역 전문 회담지라는 명성을 얻었다"면서 "중국의 견지에선 서니랜즈는 미중 관계의 베들레햄과 같은 성지"라고 평했다.

실제 시진핑 주석의 방문 이후 2014∼2015년 중국인 관광객 8만 명 이상이 서니랜즈를 찾았다고 로스앤젤레스 타임스는 전했다.

미국 정치를 쥐락펴락한 인사뿐만 아니라 가수 프랭크 시내트라, 배우 그레고리 펙과 커크 더글러스, 엘리자베스 영국 여왕 내외와 그 아들 찰스 왕세자 등이 이곳을 이용하기도 했다.

美·아세안 정상회의 장소 서니랜즈는 '서부의 캠프 데이비드' - 2

cany9900@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16 03:25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