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주형환 "규제완화 통해 에너지신산업 민간투자 유도"

15일 에너지신산업 간담회…업계 사업 참여기회 확대 등 요청
주형환 장관 "규제완화 통해 에너지신산업 민간투자 유도"
주형환 장관 "규제완화 통해 에너지신산업 민간투자 유도"(서울=연합뉴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5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전력공기업 사장들을 비롯해 에너지 관련 대기업 관계자 등과 '에너지신산업 간담회'를 하고 있다.
주 장관은 이날 "과감한 규제완화를 통해 에너지신산업 분야에 민간 투자를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

(세종=연합뉴스) 김영현 기자 =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5일 "과감한 규제완화를 통해 에너지신산업 분야에 민간 투자를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주 장관은 이날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에너지신산업 간담회'에서 "'공기업-민간 해외진출 협의체'를 가동해 해외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이같이 전했다.

주형환 장관, 에너지신산업 간담회
주형환 장관, 에너지신산업 간담회(서울=연합뉴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5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전력공기업 사장들을 비롯해 에너지 관련 대기업 관계자 등과 '에너지신산업 간담회'를 하고 있다. <<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

주 장관은 "다른 업종 간 교류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고 융복합 연구개발(R&D)을 통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융합 얼라이언스'를 추진하겠다"며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에너지신산업 참여 기회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전력[015760], 한국수력원자력 등 전력공기업 사장들을 비롯해 구자균 LS산전[010120] 회장, 이상봉 LG전자[066570] 사장, 남성우 한화[000880]큐셀 사장, 최두환 포스코 ICT 사장 등 에너지 관련 대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주요 대기업은 내년까지 에너지저장장치(ESS),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등 에너지신산업에 총 8조2천억원을 투자할 것으로 알려졌다.

에너지신산업 간담회
에너지신산업 간담회(서울=연합뉴스) 15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에너지신산업 간담회'에서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가운데)과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

배터리, 전기차, 태양광 등의 사업을 주로 하는 대기업은 안정적인 투자와 시장 확보를 위한 규제 완화를 요청했다.

한화 큐셀은 국내 태양광 시장 확대를 위한 전력거래 규제 완화를, 포스코 ICT는 공기업이 투자하는 전기차 충전소의 민간 개방 확대를 건의했다.

에너지관리 소프트웨어 등의 사업을 하는 중소기업은 사업 참여 기회 확대를 요청하면서 해외진출 때 공기업이 적극적으로 지원해 달라고 말했다.

이에 주 장관은 "전기차 충전사업 규제 완화 등 이미 발표한 규제 완화 정책을 신속하게 추진해 기업의 투자 수익성을 높이고 투자 리스크는 완화할 것"이라며 "전기차나 스마트카 산업에 완성차 업체는 물론 배터리, 통신, 정보기술(IT), 보험 업계 등이 참여하는 융합 얼라이언스를 구성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coo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15 11: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