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기초 영문법 모르던 제자, 세계적 학술지에 논문 게재"

지방대 설움 날려 버린 '교육 열정'…세명대 전기공학과 류주현 교수


지방대 설움 날려 버린 '교육 열정'…세명대 전기공학과 류주현 교수

(제천=연합뉴스) 공병설 기자 = "주어, 동사 구분도 못 하던 제자가 세계적 학술지에 당당히 영어 문을 올릴 때 가르친 보람을 느끼죠. 그때의 감정을 어떻게 말로 표현할 수 있겠습니까?"

"기초 영문법 모르던 제자, 세계적 학술지에 논문 게재" - 2

스스로 '낙제 인생'이라며 자포자기하다시피한 제자들이 당당히 세계적인 학술지에 논문이 실리도록 이끌어온 충북 제천 세명대 대학원 전기공학과 학과장 겸 주임교수인 류주현(60) 교수의 말이다.

세명대 대학원은 대다수 지방대와 마찬가지로 인기가 없다.

1997년 전기공학과 대학원이 설치된 이래 지금까지 석·박사 통틀어 배출한 일반 대학원생은 고작 63명이다. 현재 재학생도 13명밖에 안 된다.

매 학기 새로 입학하는 학생은 보통 한두 명, 많아야 세 명 정도다.

처음 들어올 때 실력도 대부분 변변찮다.

전공 특성상 외국 원서와 논문을 읽을 일이 많지만, 영어 토익(TOEIC) 성적이 500점을 한참 밑도는 경우가 적지 않다.

류 교수는 포기하지 않고 이런 학생들에게 기초부터 차근차근 가르쳐 나간다.

매주 토요일이면 어김없이 세미나가 열린다.

함께 영어논문을 읽으면서 문장 형식을 비롯한 기초 문법부터 전공 지식까지 친절하게 일러준다. 학생들이 모두 이해할 때까지 집요할 정도로 꼼꼼하게 지도한다.

일주일 동안 각자 실험하고 연구한 결과도 발표하도록 해 성과를 점검하고 개선점까지 세심하게 알려준다.

이러다 보면 대부분 학생은 대학원을 마칠 즈음이면 어디에 내놔도 뒤지지 않을 정도의 탄탄한 실력을 갖추게 된다는 게 류 교수의 설명이다.

지금까지 류 교수 연구실을 거쳐 간 27명의 학생이 그의 지도를 받아 세계적 권위의 SCI(과학기술논문색인)급 국제학술지에 등재한 논문만 80여 편에 달한다.

SCIE(과학기술논문색인 확장판)급이나 국내 학술진흥재단 등재지 등에도 많은 논문이 실렸다.

몰라보게 성장한 실력만큼이나 취업 실적도 좋아졌다.

예전에는 기업 규모를 떠나 취업 자체가 힘들었지만, 이제는 굴지의 대기업과 이름만 대면 알 수 있는 탄탄한 기업에 척척 합격한다.

이런 성과를 일궈낸 데는 더는 물러날 곳이 없는 학생들의 피나는 노력도 큰 몫을 했다.

'기초 실력이 없는 내가 과연 해낼 수 있을까?'란 처음 의구심은 점차 "할 수 있는 데까지 해보자"란 각오로 바뀐다.

아는 선배가 저명한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등재하고 유명 기업에 취업하는 걸 보면 이런 의지는 더욱 단단해진다.

류 교수는 열정적인 학생 지도 못지않게 연구 활동에도 힘을 쏟아 2011년 대통령상을 받았고, 2013년에 이어 올해 세명대 교수 연구업적 1위에 올랐다.

류 교수는 학교에 제안해 올해부터 학부와 대학원을 유기적으로 연결한 학·석사 연계 교육 시스템도 도입토록 했다. 학부 3.5년, 석사 1.5년 과정을 통해 기초와 심화 교육을 자연스럽게 이어주는 편제다.

학부와 석사 과정 기간을 1년 단축해 부담을 줄임으로써 더 많은 학생이 대학원에 진학해 실력과 함께 사회 진출에 대비한 '스펙'을 쌓도록 하자는 취지다.

4학년 1학기를 마치고 영어공부, 자격증 취득 등을 위해 어차피 졸업을 미루는 학생이 대다수인 현실에서 졸업유예를 대체할 실용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류 교수는 "학교의 열정과 학생들의 간절함이 지방대 대학원의 작은 기적을 만들어냈다"며 "아무리 힘든 여건이라도 지금 서 있는 위치가 최상의 출발점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ko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6/02/13 09:33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